닫기

한-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공동 추진…“포괄적 AI 협력 강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118010009627

글자크기

닫기

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11. 18. 19:59

한-UAE,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 체결
투자·인프라·공급망 등 AI 협력 대폭 확대
피지컬 AI 기반 항만·물류 프로젝트도 추진
"UAE 측과 분야별 워킹그룹 연내 구성 예정"
이재명 대통령, 한-UAE 확대회담<YONHAP NO-3474>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연합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가 30조원 이상 규모의 인공지능(AI) 클러스터 구축 사업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한다. 이와 함께 양국은 인적 교류는 물론, 협력채널 강화를 추진하며 AI 협력의 폭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후에너지환경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부 및 국가AI전략위원회는 이재명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세계 최대 규모의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 등을 포함해 양국 간 협력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아부다비에 조성되는 최대 5GW 규모 AI 데이터센터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026년 첫 200MW급 AI 클러스터 가동을 목표로 한다.

'아시아의 AI 수도'를 목표로 하는 우리나라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주요 국들과의 전략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판단, 그 첫 단추로서 UAE와의 AI·에너지 분야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UAE 협력은 그간 국내에서 축적한 역량을 해외 시장으로 펼쳐 나가는 첫 번째 사례로서, 대한민국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AI 경쟁에 뛰어들었다는 함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AI 분야 포괄적 협력…'30조 규모' 데이터센터 사업 참여
양국은 인공지능 분야의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한국의 국가AI전략위와 UAE 아부다비 AI·첨단기술위원회(AIATC) 간의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를 체결하고, AI 분야에서 양국 간 포괄적 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다.

중점 협력 분야는 △AI 투자와 인프라 구축 △AI 공급망 확장 △AI 및 첨단기술의 채택 가속화 △AI 연구개발 등이다, 양국은 동 프레임워크 발표를 계기로 AI 기술· 응용 서비스의 개발부터 AI·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까지 폭넓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양국은 상호 번영과 발전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첫 번째 프로젝트로 '에너지믹스 기반 하이퍼스케일 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한다. UAE에 대규모 AI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원전, 가스, 재생에너지 등을 함께 활용하는 전력망을 구축하고 반도체 공급망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초기 투자만 30조원 규모 이상 진행될 전망으로, 국내 에너지·배터리, 친환경 솔루션 분야 등 기후테크 분야와 AI 스타트업 및 AI 데이터센터 경험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국은 '피지컬 AI 기반의 항만·물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부산항과 아부다비 칼리파항을 테스트베드 항만으로 삼아 실증·검증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한-UAE 양국은 스마트 항만·물류 강국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전문가 교류 확대…협력채널도 강화
과기부는 UAE AI특임장관과 함께 양국 AI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해 연구기관·기업·전문가 교류를 지원하고, 민간 교류 및 AI 투자를 촉진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UAE의 AI 데이터센터 구축 및 AX 프로젝트에 우리 AI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부와 UAE AI특임장관은 이러한 협력 사항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국장급 AI 정책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연합국가인 UAE의 특성을 고려해 아부다비와 두바이까지 아우르는 UAE 정부의 국무위원과 AI 거버넌스 협력채널을 한층 강화하는 의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 관계자는 "전략적 AI 협력 프레임워크의 신속 이행과 실질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국가AI전략위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및 기관,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분야별 워킹그룹을 UAE 측과 연내 구성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양국은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세부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