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 방치돼 도시경관 저해하는 실정"
|
임 의원은 철도의 전철화·복선화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기존 단선철도와 철도역의 폐지가 늘고 있으며 전국 폐선 길이가 1050km 이상, 폐역사는 약 250여개에 달하는 반면 활용률은 60% 미만이라고 지적했다.
또 철도 유휴부지 규모가 약 3000만㎡ 로 여의도 면적의 약 10.3 배에 이르지만 상당수가 방치돼 주민 안전을 위협하고 도시경관을 저해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폐철도 및 철도 유휴부지 활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안은 지자체가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계획을 수립해 국토교통부 장관 승인을 받도록 하는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폐철도 부지의 경우 지자체가 승인받은 활용 계획에 따라 영구시설물 축조, 20년 장기사용, 사용료 감면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국유재산특례제한법 개정안'은 폐철도 부지 활용과 관련해 장기사용 허가 및 사용료 감면의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임 의원은 "방치된 폐철도 부지를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 기반을 갖추면, 도시재생의 계기가 되고 주민친화 공간과 관광·교육·문화 거점으로 재탄생해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