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기도일자리재단 ‘정년연장, 득? 실?’...데이터로 제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09010004103

글자크기

닫기

김주홍 기자

승인 : 2026. 01. 09. 09:17

'데이터 인사이트' 12월호 주요이슈 분석
12월호 데이터 인사이트 카드뉴스 표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지난해 발간한 12월호 데이터 인사이트 카드뉴스 표지./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지난 한 해 동안 고용·일자리 분야 주요 현안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월별 및 분기별로 총 14건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데이터 인사이트'는 공공 통계와 민간 데이터를 활용해 고용 및 일자리 관련 현안을 분석한 이슈 브리프로, 지표 해석과 시사점을 함께 제시해 정책 담당자뿐만 아니라 일반 도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그래프와 차트를 활용해 주요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단순 수치 제시에 그치지 않고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까지 함께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에는 월별 10회, 분기별 4회 등 총 14건의 인사이트를 발간했다. 월별 인사이트에서는 △'지금 누가 일하고 있을까?' △'정년연장, 득인가 실인가?' △'산업안전, 경기도는 안전한가' 등 고용과 일자리 관련 주요 현안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분기별 인사이트에서는 △'카드 데이터로 보는 소비 흐름' △'경기도민의 살림살이' 등을 통해 경기도의 거시적인 변화 흐름을 조망했다.

특히 12월호 'K-콘텐츠 열풍, 일자리 기회도 커진다'에서는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고용효과를 조명했다. 게임·출판·캐릭터를 중심으로 경기도 콘텐츠 산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산업별 성장 속도와 정책 수요 차이에 따라 맞춤형 지원 필요성이 함께 제기됐다.

'데이터 인사이트'는 생활 밀착형 고용 문제부터 산업 구조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를 데이터 기반으로 조망하며, 향후 정책 설계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도가 높다.

임수철 재단 정책개발추진단장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고용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과 정책 수요를 반영한 데이터 분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주홍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