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투데이갤러리]백현진의 ‘멈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210010003415

글자크기

닫기

전혜원 기자

승인 : 2026. 02. 10. 10:40

투데이갤러리 백현진
멈춤(213x150cm Oil and oil stick on paper 2025)
백현진은 평생 서울에 터전을 두고 전시장과 무대, 스크린을 넘나들며 활동해 온 예술가다. 끊임없이 변화해 온 서울처럼 자신 또한 달라지고 있음을 긍정해 온 그는, 이 도시에서 태어나 살아오며 보고 느낀 경험들을 몇 해 전부터 작업의 흔적으로 남기기 시작했다.

백현진은 최근 회화와 드로잉을 통해 안정과 불안, 익숙함과 낯섦, 성공과 실패가 공존하는 동시대 서울의 가변적인 모습을 그만의 어법으로 걸러냈다. 그의 작품들은 서울이라는 공간을 개인의 감각과 기억, 리듬으로 재해석한 기록이자 동시대 도시의 초상이다. 작가는 물감을 쌓아 올리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비우듯 채워내는 담담한 조형 언어를 보여준다.

백현진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대만 등에서 다수의 개인전을 열었다. 2017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후원작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그는 인디밴드 어어부 프로젝트와 방백, 백현진씨의 멤버이자 솔로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했으며, 영화 '북촌방향', '경주', '브로커', 드라마 '무빙', '모범택시' 등에서 배우로도 활약하며 장르를 넘는 예술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PKM갤러리

전혜원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