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믹서, 많은 재료 손질 시간 단축
와일드 전기 그릴, 한번에 다양한 요리
음식물 처리기, 늘어난 음식물 위생적 처리
|
이에 명절 음식 손질과 대량 조리, 뒷정리 부담까지 효율적으로 덜어주는 실속형 주방가전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 명절 주방에서 활용도가 높은 가전제품들이 설 명절 늘어난 가사 노동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10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대용량 믹서는 설 명절 상차림 준비 과정에서 채소 다지기와 양념 재료 분쇄 등 반복적인 손질 작업을 줄여준다. 만두소부터 갈비찜 양념까지 명절에는 유독 다진 마늘과 채소가 많이 필요한데 믹서는 많은 재료를 한 번에 다듬어 주기 때문에 명절에 특히 활용도가 높다.
특히 내구성이 강한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한 믹서는 변색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부식에 강하고 마찰로 인한 열 발생이 적어 장시간 사용하거나 반복 분쇄 시에도 위생적이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와일드 전기 그릴의 경우 넉넉한 조리 공간으로 부침부터 전골까지 한 번에 다양한 요리를 준비할 수 있어 명절 상차림을 한 번에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부추전·생선구이·채소 등 요리에 맞춰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도 깔끔하게 조리할 수 있다. 최근에 출시한 전기 그릴 제품들은 논스틱 코팅 처리가 돼 있어 음식물이 잘 달라붙지 않는 것은 물론 세척과 관리도 수월하다.
와이드 에어프라이어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어 시간과 체력 소모를 줄이므로 명절 필수 가전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기 10마리는 물론 LA갈비·모듬전 등 명절 음식을 한 번에 넉넉하게 조리할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는 냉동 만두나 떡갈비 등 대용량 시판 제품을 데우기에도 유용해 활용도가 높다. 위아래 이중 열선의 듀얼 히팅 시스템을 갖춘 제품의 경우 전이나 생선구이를 겹치지 않고 한 번에 넓게 펼쳐 조리할 수 있어 뒤집는 번거로움 없이 골고루 익혀 준다.
논스틱 멀티웍팬은 프라이팬이나 웍·냄비 용도 등 튀김과 국물 요리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프라이팬이나 그릴과 달리 몸체가 깊고 넓어 많은 양을 한 번에 조리할 때 편리하다. 양손으로 잡는 보조 손잡이가 있어 많은 양의 요리를 이동할 때도 손목 부담이 적고 안정적이다.
명절이 끝난 뒤에는 평소보다 몇 배 많은 음식물 쓰레기로 뒷정리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데 명절 기간 늘어난 음식물을 위생적이고 깔끔하게 처리해 주는 음식물 처리기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고온 건조 방식을 적용해 처리 속도가 빠르고 부피를 최대 90%까지 줄여 쓰레기 배출 부담도 크게 낮춰주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저소음 설계를 통해 작동 소음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 제품들이 나온 데다가 탈취 시스템을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나가는 것조차 부담스러운 겨울철에도 쾌적한 주방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콤팩트한 크기로 주방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것은 물론, 주방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점도 특징이다.
가전업체들은 설 연휴 가사 부담을 줄여주는 이러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테팔은 대용량 유리 다지기·와이드 에어프라이어 등이 있으며 신일전자는 대용량 믹서·와일드 전기그릴을 갖추고 있다. 써모스는 듀라코어 논스틱 멀티웍팬, 미닉스는 음식물 처리기를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명절에는 주방 사용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일손을 덜어주는 실용적인 가전이 주목 받는다"며 "최근 명절뿐 아니라 고물가로 인해 집밥 수요가 늘어난 만큼 대용량 주방용품은 활용도가 높아 일상 주방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거로 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