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3.0 김동관 손에] ⑥김승연 회장 복귀 속 한화의 미래는…전문가들의 시각은
“기업의 자부심은 단지 매출이나 이익과 같은 숫자만이 아닌 주주와 고객을 비롯한 사회의 신뢰를 얻는 데 있다. 환경을 보전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기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김승연 회장의 올초 신년사에 한화의 미래가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 회장은 2010년..

[한화3.0 김동관 손에] ⑤한화그룹의 미래를 이끌 먹거리는
“친환경 시장경제의 리더로서 한화가 ‘그린뉴딜’을 선도하자. 태양광 사업을 비롯한 그린수소 에너지 솔루션,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기술 등 혁신의 움직임에 더욱 박차를 가하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지난달 한화그룹 창립 68주년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이 점 찍어둔 미..

[한화 3.0 김동관 손에]④승부사 DNA 보유한 父子… 각자 경영 스타일은?
‘살아있는 물고기는 물을 거슬러 헤엄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지난 40년간 그룹을 이끌어오면서 몸소 보여준 경영스타일이다. 그의 좌우명처럼 김 회장은 그룹의 위기 때마다 굵직한 인수합병(M&A)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했고, 취임 당시인 1981년 매출 1조원이던 한화를 2..

[한화 3.0 김동관 손에] ③한화의 미래 책임질 CEO들
한화 주요 계열사 CEO들은 김승연 회장의 복심과 차기 후계자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동관 사장의 인맥이 공존해 있는 모습이다. 한번 맺은 인연은 절대 잊지 않는다는 김승연 회장의 평소 지론이 반영된 듯 오랫동안 한화에 몸담은 CEO들이 많은 점이 타 그룹과 비교된다. 풍부한 경험과 전..

[한화 3.0 김동관 손에] ②대를 잇는 승부사 기질…한화의 모멘텀은?
지난 2014년 11월 25일 오후 늦은 시각. 재계를 깜짝 놀라게 한 ‘빅딜’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한화그룹이 삼성의 방위·정유화학 부문 4개 계열사를 2조원에 인수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빅딜은 주요 일간지에서도 1면을 장식할 만큼 파급력이 컸다. 이 거래는 내부에서도 알고 있는..

김동관 경영참여 후 한화 매출 5년간 10조 훌쩍…태양광 2배 성장세
‘도전의 역사’. 한화의 지난 68년은 이렇게 표현된다. 현재 재계 순위 7위에 이른 한화는 대한생명(현 한화생명) 인수로 퀀텀점프를 한데 이어 신성장 동력으로 삼은 태양광 사업으로 사업 재편을 하면서 5년간 매출액만 10조원, 그룹 자산은 45조원가량 늘었다. 석유화학 업종에 대한..

[한화 3.0 김동관 손에] ①'뉴 한화' 이끌 김동관은 누구인가
학구파. 성실함. 태양광 세일즈맨.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차기 한화그룹을 이끌 경영권 승계 1순위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을 나타내는 수식어들이다. 열 손가락 깨물어 안아픈 손가락 없다지만 김 부사장은 부친인 김 회장으로부터 다른 형제들보다 유독 총애를 받는 인물로 꼽힌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