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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기초부터 한 걸음씩⓶] ‘SEO(검색엔진 최적화)’ 이미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것

[SEO 기초부터 한 걸음씩⓶] ‘SEO(검색엔진 최적화)’ 이미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것

기사승인 2017. 03. 03.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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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의 작동 원리 탐구

우리의 삶에서 가장 밀접하고 유용한 도구는 무엇일까? 바로 ‘휴대폰’이다. 휴대폰의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 검색이 일상이 되면서, 어떤 물건이든 구매하기 전에 휴대폰으로 가격정보를 검색해 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최근 소비자들이 모르는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있으며, 이 정보를 통해 의사결정, 즉 구매나 업무상 판단을 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누가 시키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는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생각하며, 판단하고, 구매를 결정한다.


검색엔진은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까?


● 무의식적으로 검색결과 상단에 나온 정보를 "가장 좋은 정보"라고 생각


키워드를 검색하자마자 눈앞에 보이는 정보는 엄청난 신뢰도를 가진다. 누리꾼들은 검색엔진의 가장 상단에 노출된 검색결과가 ‘여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기 때문에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가장 상단에 노출된 사이트가 비교적 많은 방문자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검색결과에서 좋은 위치에 자신의 상품, 서비스, 정보를 올려놓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증가했다. 자신의 제품 혹은 기업보다 상위에 경쟁자가 위치해 있다면 ‘우리 회사도 저 회사보다 앞에 나오고 싶다’는 니즈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사이트나 정보를 검색엔진의 최적화 위치, 가장 상단에 올리는 작업을 SEO(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한다.
 

● 검색엔진은 어떤 원리로 작용하나?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히 상위노출 작업만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더 넓은 의미를 가진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검색엔진이 좋아하면서도 유저가 읽었을 때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정보를 제작해 검색결과상 상위에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등 가장 핵심적인 마케팅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것과 유사한 마케팅으로는 검색광고 마케팅(키워드광고)이 있다.


인터넷 검색이 없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된 지금, 우리의 일상적인 검색에 자신의 제품, 서비스, 회사 관련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3편에서는 구글 엔진에 검색되지 않는 검색 방법 ‘frameset 구조’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자료 제공 : 노벨라소프트 
[atooTV www.atoo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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