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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볼보트럭코리아에 따르면 FH·FM LNG 트럭은 가솔린 엔진의 주류인 오토 사이클 엔진 대신 디젤 사이클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가스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안전성·연료효율 손실이 적다. 460마력의 엔진을 탑재해 최대토크 234.7㎏·m, 420마력 엔진은 최대토크 214.3㎏·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기존 볼보트럭의 디젤 엔진 차량과 동일한 수준으로, 연료 효율의 경우 기존 가스 엔진 대비 15~25%가량 향상됐다.
연료는 메탄가스로 이뤄진 LNG와 바이오-LNG로 알려진 바이오가스 두 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바이오가스의 경우 트럭의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와 온실가스를 최대 100%까지 줄인다. LNG는 20%까지 낮출 수 있다.
FH·FM LNG 트럭은 주행거리 확대를 위해 연료탱크는 4~10바 압력, -140~-125℃의 LNG가스로 채워진다. 연료탱크는 트럭이 최대 1000km가량을 주행할 수 있는 만큼의 LNG 주입 용량을 제공한다.
라스 마텐슨 볼보트럭 환경 및 이노베이션 부문 본부장은 “새롭게 출시된 볼보 FH LNG와 FM LNG 트럭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존 디젤 트럭에 견줘 손색없는 연비와 주행성능을 특징으로 한다”며 “앞으로도 대형트럭 운행이 기후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