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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미국 벨로다인에 전략투자…‘라이다’ 2021년 상용화

현대모비스, 미국 벨로다인에 전략투자…‘라이다’ 2021년 상용화

기사승인 2019. 10. 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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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다인과 자율주행 센서 '라이다' 양산 기술 확보 위한 기술·사업 파트너십 구축
레벨3 자율주행 필수 센서…2021년 상용화 목표, 글로벌 라이
현대모비스 오픈이노베이션 현황
현대모비스가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양산과 레벨4·5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세계적인 라이다 센서 기술력을 갖춘 미국 벨로다인(Velodyne)과 손잡는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벨로다인과 라이다 양산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기술협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벨로다인에 5000만달러(약 600억원) 규모의 투자도 단행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2021년 레벨3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스템을 양산해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시작으로 북미와 유럽 시장 개척에도 함께 나서기로 했다.

벨로다인의 라이다 기술은 고해상 분석 능력과 소형화·저전력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양산 가능한 라이다 중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라이다는 카메라·레이더와 함께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다. 특히 차량 운전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기술에서 가장 중요하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라이다 기술 확보가 필수다.

양사의 기술 협력은 벨로다인이 최신 라이다 센서를 현대모비스에 공급하고,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라이다가 센싱한 데이터를 처리해 사물을 정확히 식별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해 라이다 시스템을 완성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에 성공한 현대모비스는 내년까지 딥러닝 기반의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 기술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여기에 벨로다인과의 협력을 통해 라이다 양산 기술 역량까지 갖추게 되면,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센서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라이다 시스템을 포함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를 오는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러한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경쟁력을 발판으로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 기술도 점진적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상무)은 “라이다 선도 업체인 벨로다인과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서 양산 가능한 핵심기술 확보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래차 분야의 기술경쟁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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