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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정식 오픈으로 누구나 ‘프리미엄콘텐츠’에 창작자로 가입하고, 콘텐츠를 발행, 판매할 수 있게 개방됐다.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창작자는 채널을 2개까지 개설할 수도 있다.
창작자와 구독자가 더욱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구독자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강화됐다. 쿠폰의 대상과 유형이 더욱 다양해지고, ‘리딤코드’ 형태의 쿠폰 발행도 가능해지면서 창작자들은 신규 구독자를 확보하거나 기존 구독자에게 혜택을 주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식받기에 동의한 구독자를 대상으로, 연동된 네이버 톡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발송하고 구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네이버는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전문성 있는 창작자가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고, 유료 구독층을 기반으로 수익을 다변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은정 네이버 리더는 “충분한 사전 베타테스트를 통해 유료 콘텐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했으며, 유료 콘텐츠 창작자 저변 확대를 위해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콘텐츠는 콘텐츠 창작자가 콘텐츠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계속해서 지원하며, 유료 콘텐츠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