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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두기 해제로 오프라인 문화소비 증가…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도 늘어”

“거리두기 해제로 오프라인 문화소비 증가…야구장 주변 음식점 매출도 늘어”

기사승인 2022. 06. 28.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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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두기 해제로 오프라인 문화소비 업종 매출은 늘어난 반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매출은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매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던 문화소비 및 OTT 업종의 매출 현황 분석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코로나 19 발생 전인 2019년 5월부터 2022년 5월까지 매년 5월에 발생된 문화소비(영화관, 공연티켓) 및 OTT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먼저 코로나 19 발생 다음해인 2020년 5월 문화소비 관련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5.9% 감소했으며, 매출건수 역시 77.9% 줄어들었다. 반면, 집합금지 시행 및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OTT 업종의 매출액·건수는 각각 128.6%, 114.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집합금지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외 활동이 다양해짐에 따라 문화소비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건수가 급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OTT 업종의 매출액·건수 증가폭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한편, 2021년 5월 대비 2022년 5월에 발생된 OTT 업종의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건수는 감소됐다. CB사업팀은 야외활동의 증가로 OTT 이용자 수는 줄어들었으나 서비스 이용료가 상승된 점을 주요인으로 꼽았다.

야외에서 다수의 관중과 함께 진행되는 프로야구에 대한 매출 분석도 진행됐다. 전국 10개 야구 경기장 주소지 기준으로 1.5km 이내에 위치하고 있는 모든 요식업 및 편의점 업종의 매출 분석 결과 2021년 5월의 매출은 전년 동기 입장 관중 제한(전체 좌석의 10~30%)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거리두기 완전 해제로 입장 관중 제한이 없어진 올해 5월 매출액 및 건수는 3년전 수준까지 회복했다고 BC카드는 설명했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장(상무)는 “앞으로 가맹점 결제 데이터 정밀 분석을 통해 거리두기, 일상회복 등 개인사업자에게 민감하게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요인 등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가맹점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Biz Credit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데이터’ 등을 금융기관에 제공해 개인사업자가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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