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홍 사장 GS건설 신임대표, 김성민 GS칼텍스 부사장 승진
R&D 통한 신사업 전개 및 DX 현장 확산에 방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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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GS는 대표 신규 선임 4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10명, 상무 신규 선임 31명, 전배 2명 등 총 50명에 대한 2024년도 임원인사를 내정 발표했다. 이번 임원 인사는 각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GS는 이번 인사에 대해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조직 쇄신과 지속적인 사업혁신을 추진한다는 기조 하에 핵심 보직을 두루 거치며 육성해 온 예비 경영자들을 신임 대표 및 고위급 임원으로 선임했다"면서 "사업 현장에서 전문성을 길러온 실무형 인재들을 신규 임원으로 발탁해 현장 중심, 실행 중심의 조직문화를 확산시키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GS칼텍스의 각자대표 및 GS파워, GS엔텍의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으며, 지난 10월 임원 인사를 단행한 GS건설을 포함해 총 4개 계열사의 대표이사가 새로 임명됐다.
김성민 GS칼텍스 부사장은 PIP실장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해 최고안전책임자(CSEO) 각자대표 겸 생산본부장으로 자리를 이동하며, 유재영 GS칼텍스 재무실장 부사장은 GS파워로 자리를 옮겨 대표이사를 맡는다. GS엔텍의 생산본부장인 정용한 상무는 전무로 승진하면서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허윤홍 사장은 GS건설 미래혁신대표(CInO)를 맡다가 향후 신임 대표를 맡게 됐다.
GS건설의 경영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태진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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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GS칼텍스 장혁수 상무, 진기섭 상무, 허주홍 상무, GS리테일의 이종혁 상무, 허치홍 상무, GS EPS 강윤석 상무, GS건설의 한승헌 상무, 권민우 상무, 이태승 상무, 채헌근 상무 등 10명은 전무로 승진한다.
◇신임 상무만 31명…최대규모 인사 이유는 사업 혁신
이두희 GS칼텍스 사장과 김형국 사장, 조효제 GS파워 사장, 김호성 GS리테일 사장, 임병용 GS건설 부회장과 우무현 사장 등 GS의 초기 성장을 일궜던 대표적인 리더 다수가 세대교체를 이뤘다.
이들의 뒤를 잇는 신규 직책자들은 사업 현장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키워온 내부 인재들이라는 설명이다.
GS칼텍스 최고안전책임자(CSEO) 각자대표 겸 생산본부장으로 선임된 김성민 부사장은 연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엔지니어 출신으로서 1997년 GS칼텍스에 입사한 이후 생산기획부문장, 석유화학생산부문장, 설비 안전공장장 등의 현장실무를 두루 거쳤다. 최근 2년간 PIP 실장으로서 생산 원가 절감과 업무 효율화 등 프로세스 전반의 개선 작업을 성공적으로 주도해왔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GS파워의 신임 대표이사를 맡은 유재영 부사장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LG전자로 입사한 후 ㈜GS 사업지원팀에서 GS그룹의 창립 초기 작업을 도왔다. 이후 약 10여년간 GS EPS 와 GS칼텍스에서 경영지원부문장, 재무실장 등을 거치면서 급변하는 사업환경 하에서 에너지 사업의 변화관리를 안정적으로 수행했다는 평가다. 향후 GS파워의 부천 열병합발전소 현대화 프로젝트 등 당면한 과제를 추진할 책임이 부여됐다.
GS리테일의 홈쇼핑BU장에는 박솔잎 전무가 선임돼 그동안 홈쇼핑 사업을 이끌던 김호성 사장의 역할을 넘겨 받는다. 박 전무는 베인앤컴퍼니를 거쳐 이베이코리아, GS홈쇼핑, 삼성물산 등에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경험했으며,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합병이후 전사 전략본부장 역할을 맡은 바 있다.
◇R&D·DX·미래사업 조직 및 인력 전진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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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EPS 가 대표직속으로 DX실을 편제한 것은 물론, AI 와 로봇 기술을 활용한 발전소 예방 정비 등의 성과를 낸 조석기 LNG발전부문장을 상무로 승진 발령하는 등 DX 인력과 조직을 전면에 내세워 GS E&R, GS파워를 포함한 발전 3사의 스마트 발전소 전환에 힘을 더했다.
◇허서홍 부사장 리테일 경영전략으로 이동
그룹 측은 이번 임원인사에 대해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경영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조직 전반에 걸쳐 변화와 쇄신을 이뤄야 한다는 허태수 회장의 뜻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허 회장은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고객에 대한 집중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GS에 대한 고객의 기대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전문성과 기본기의 바탕 하에 모든 사업을 고객 중심으로 더욱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 고객 중심, 현장 중심, 미래 중심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