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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중 무역전쟁 2라운드] “전기차, 반사이익 거둘 가능성… 배터리·철강, 장기적 대응 필요”

[미·중 무역전쟁 2라운드] “전기차, 반사이익 거둘 가능성… 배터리·철강, 장기적 대응 필요”

기사승인 2024. 05. 15.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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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계, 향후 파장·영향 촉각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배터리 등에 높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그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전기차는 장기적으로 미국시장 입지를 더 견고히 해줄 수 있지만 배터리와 철강산업 등은 변수가 많아 장기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 목소리가 나온다. 

15일 국내 완성차 업계는 미국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100% 고액관세가 당장 현대차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미국 내 중국 전기차가 많지 않아 직접 경쟁하고 있지 않아서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연구원장은 "결국 이번 관세 인상은 미국이 자국 자동차 산업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발표한 조치"라며 "미국에선 우리 자동차업계와 중국 전기차들이 크게 부딪치는 영역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10월부터 현대차의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가동되면 되레 IRA에 따른 보조금도 받게 된다"고 전했다.

배터리업계에선 당장은 미국이 중국산 배터리에 부과하는 관세가 오르면 한국산 배터리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다소 유리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론 결국 추격해 올 것으로 봤다. 박철완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의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가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중국 배터리 업체들도 결국 이에 맞는 미국 본토 진출 전략을 세워 대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교수는 "이 때문에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그동안 대비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철강산업은 중국산 저가 철강의 범람을 우려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국내 기업들은 미국에 철강·알루미늄을 수출할 때 쿼터제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저가 중국산 철강재가 미국을 제외한 시장으로 쏟아지면 국내 기업들이 가격 경쟁력을 잃을 우려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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