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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가 정권 초기의 성패를 가를 인선에 기업인을 대거 발탁하는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특히 앞으로 국가 경쟁력의 가늠자가 될 AI 정책을 좌우하는 요직에는 현장에서 한창 활동 중이었던 70년대생 전문가를 택했습니다.
해당 인사를 통해 정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정책 수립에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우선순위로 삼겠다는 것이죠.
대선 당시 이재명 대통령은 1호 공약으로 'AI 3대 강국 도약'을 꼽으며 과학기술 정책에 적잖은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그리고 그 의지가 정부 출범 초기 기업인 중심 인사 발탁으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한 정부이지만, 실험적인 시도는 그에 준하는 반동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동반합니다.
우선 하 수석과 배 후보자가 공직사회의 중압감을 견디고, 더 나아가 관료제와 융합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공직사회에서도 AI 산업 발전에 대한 공감대를 갖췄을지언정, 정책 수립 및 추진에 대한 시선과 그 방식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밖으로는 원활한 협력을 위한 정무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AI 산업이 단순한 과학기술이 아닌, 전 산업군에서 혁신을 이끄는 키로 자리잡은 만큼, 관련 조직과의 소통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 정부에서 AI 기술이 인구정책부터 기후·환경 문제까지 아우르는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기에 폭 넓은 시야에서 비롯된 정책 추진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 수석과 배 후보자 모두 정치경력이 전무한 만큼, 이 같은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들을 택한 이재명 정부의 뚝심 있는 지지가 이어져야 합니다.
인사는 결과가 아닌, 과정입니다. 인선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정부는 이제 막 AI 혁신의 첫 발을 뗀 셈이죠. 정권 교체를 앞두고 외쳐온 AI 강국으로의 도약은 인선으로만 이뤄질 수 있는 목표가 아닙니다.
'파격 인사'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재가 제 능력을 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필요가 있습니다. 새정부가 신선한 승부수를 던진 것에 만족하지 않고, 기업 출신 인사 발탁이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진짜 혁신'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