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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선포식은 정헌율 시장과 최종오 시의회 의장, 재경향우회, 여행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영화배우이자 국악인 오정해씨가 사회를 맡아 행사 진행과 함께 판소리 무대까지 선보였으며 익산시립무용단 식전공연 등 흥겨운 문화의 장이 열렸다.
익산 방문의 해 추진전략 발표와 지역 관광업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관광인의 다짐', 익산 방문의 해 성공 세리머니 등도 화려하게 펼쳐졌다.
이어 국내 관광업계와 공동으로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날 시는 서울관광재단과 MOU를 맺고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를 기점으로 500만명 관광객 유치와 '익산 여행'활성화를 위한 관광 붐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까지 '익산 방문의 해'를 연장하고 관광객 500만명 유치를 목표로 내세웠다.
먼저 시는 500만 관광도시 도약을 위한 핵심 요소로'교통'과 '먹거리', '축제'를 꼽았다.
한국관광공사의 한국 관광 데이터랩 빅데이터 분석자료에 따르면 익산지역 방문객의 거주지 비율이 경기·수도권 23.5%로 가장 높게 나타나 KTX를 활용한 접근 편의성이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수도권에서 불과 1시간이면 이동할 수 있는 KTX 익산역, 우수한 농·특산품을 활용한 미식체험 등 지역의 다양한 자원에 문화 예술 콘텐츠를 접목시켜 '익산형 투어'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세대별 여행 패턴을 고려해 맞춤형 관광상품을 운영한다. 10대들의 흥미진진한 경험 '수학夜行', 20대 감성 '인스타 연인여행', 아이들과 함께하는 30대들의 여행 '자녀교육 古都체험', 40대 '쇼핑과 하루여행', 미식관광과 생태여행이 주를 이루는 50대들의 '힐링여행' 등이다.
각 관광상품은 미륵사지와 백제왕궁박물관 등 역사자원을 포함해 아가페 정원, 교도소세트장, 용안생태습지공원 등 지역의 핫플레이스와 연계해 운영한다. 대표축제인 서동축제와 천만송이 국화축제, 익산문화재 야행도 함께 접목시킨다.
시는 내년 초부터 단체, 소규모, 기차 여행객 등 분야별로 나눠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20인 이상 단체 관광객은 버스 1대당 40만원과 1인당 최대 1만5000원의 숙박비를, 수학여행과 현장학습 단체 학생은 1인 최대 5000원까지 숙박이나 체험활동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야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힘쓴다. 미륵사지 메타버스를 올 연말까지 조성하고 왕궁보석테마 관광지 놀이체험 시설 확충, 야간경제관광 특구 지정 등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품은 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한다.
이미 시는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페스타 8만명, 서동축제 10만명 방문객을 유치하며 야간경관 콘텐츠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선포식은 익산이 대한민국 관광 1번지로 도약할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지역 관광자원과 세대별 맞춤형 프로그램, 인센티브 등을 통해 500만 관광도시로 성공적으로 안착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