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매출 2조510억원…2조 클럽 수성
에잇세컨즈·신명품 전략 실적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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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이서현 삼성물산 전략기획담당 사장이 경영 운전대를 잡기 시작하면서, 삼성물산이 다시금 오너경영 체제로 복귀했다. 2018년 12월 실적 부진의 책임을 안고 일선에서 물러난 지 5년 3개월 만이다. 이제는 패션부문을 비롯해 건설, 상사, 리조트 등 전사 총괄로 돌아온 만큼 이 사장의 영향력과 경영진으로서의 책임감은 더 커지게 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 사장은 삼성물산의 건설·상사·리조트·패션 등 각 부문별 사업에서 '삼성'이라는 통합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라면서 "삼성물산은 그룹의 모태이자, 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지주사 격 회사로 이 사장의 활약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의 복귀에 패션부문은 '든든한 우군'이 생겼다는 시각도 나온다. 미국 파슨스디자인스쿨을 졸업한 이 사장은 '제일모직(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패션연구소 부장으로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었고 이후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경영기획담당 사장, 제일기획 경영전략부문장, 삼성물산 패션부문 경영기획담당 사장, 삼성물산 패션부문장 등을 거친 '패션통'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그룹의 모태가 된 제일모직에서 출발했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지만, 이 사장이 경영에서 손을 뗀 이후 힘이 빠져왔다는 평가도 받았다. 삼성물산 4대 사업부문 중 패션만 유일하게 부사장 직급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최근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성과를 내기 시작하면서, 이 사장이 패션 사업의 확장에 더욱 신경 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 2조510억원을 기록하며 2022년(2조10억원)에 이어 2년 연속 '2조 클럽'을 수성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940억원으로 전년(1800억원) 대비 7.8% 증가했다. 경쟁사 대부분이 전년 대비 반토막 난 성적표를 받은 것과 대조적이다.
일각에서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경기 불황에도 역대급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데는 이 사장의 한발 앞선 선구안이 통했다고 보고 있다. 신명품과 에잇세컨즈가 실적 견인차 노릇을 톡톡히 했는데, 모두 이 사장이 재임 시절 뿌려둔 씨앗들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 사장은 재임 당시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의 대항마로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 '에잇세컨즈'의 론칭을 주도했으며, 패션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비이커 등 편집숍을 한국에 들여오기 위해 창립자인 카를라 소짜니를 설득했던 것은 유명한 일화다.
올 3월 말 누적 기준 삼성물산의 신명품 자크뮈스와 스튜디오 니콜슨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5%, 55% 성장했다. 같은 기간 르메르와 이세이미야케 역시 각각 40%, 20% 이상 신장했다.
에잇세컨즈는 고급화 전략으로 지난해 3000억원에 가까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해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22년 58개였던 매장 수 역시 2023년 71개, 올해 72개로 대폭 확대됐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관계자는 "올해는 매장을 10개 이내로 추가 오픈할 계획"이라면서 "최근엔 스타필드 수원과 롯데센터시티점에 매장을 개점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