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성 중시' 유럽서 강점 통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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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기아에 따르면 지난 23일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기아 EV3'는 롱레인지(81.4kWh 배터리)와 스탠다드(58.3kWh 배터리) 모델 두 가지로 출시될 예정이다.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1회 충전 시 501㎞의 주행거리를 갖추며 기존 예상을 뛰어넘었다.
특히 기아는 EV3 가격 역시 3000만원 중반대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히면서, EV3가 전기차 대중화의 선결조건인 성능과 가격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3만5000~5만 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될 수 있게 노력 중"이라며 "국내시장에서도 인센티브 감안 시 3000만원 중반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성비 전기차' EV3를 마주한 소비자들은 폭발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고객은 "보급형 전기차에 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가 탑재됐고 용량도 81.4kWh"라고 호평했고, 또 다른 고객은 "가격이 가장 문제였는데, 3000만원 중반대면 구매 의향 있다"고 했다.
이 같은 호평에 힘입어 송 사장이 공언한 글로벌 판매량 20만대란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실용성이 중시되는 유럽시장의 특성상 저렴한 가격대에도 배터리 성능 등 우수한 기술이 탑재된 EV3의 강점은 통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EV3는 어떤 면에서 유럽에 더 잘 맞는 전기차이고, 20만대 달성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