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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편의점, 편의점 왕국 日에 우회 수출…돈키호테와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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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경 기자

승인 : 2025. 05. 22. 09:43

[이미지2] 고객이 일본 돈키호테에 입점한 GS25 전용매대를 살펴보고 있다.
고객이 일본 돈키호테에 입점한 GS25 전용매대를 살펴보고 있다./GS리테일
국내 편의점들이 일본 전역에 자체 브랜드(PB)와 차별화 상품 등을 수출해 K푸드에 대한 관심을 이어간다.

22일 GS리테일은 일본 대표 버라이어티숍 돈키호테와 손잡고 전략적 협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협업의 첫걸음으로 GS25 PB 및 차별화 상품을 일본 전역 돈키호테 매장에 수출하며, 향후 다양한 형태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양사 간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지난해 9월 돈키호테 운영사인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PPIH)와 미팅을 진행했으며, 당시 GS25의 PB 및 차별화 상품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후 양사는 본격적인 논의를 거쳐 이달 중순부터 약 10여 종의 유어스(YOUUS) 및 컬래버 상품을 수출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상품들은 일본 전역에 있는 약 400개 돈키호테 매장 내 전용 매대를 통해 선보여진다. 특히 전용 매대는 매장 정문 입구 등 고객 동선 상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설치돼 일본 소비자들에게 GS25의 상품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최근 일본 내에서 K-음식, K-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GS25의 수출 상품은 현지 및 돈키호테에서도 기대감이 크다.

GS리테일은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돈키호테와의 글로벌 전략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일본 시장 내 유통 네트워크 확대와 함께 GS25 브랜드의 해외 인지도를 한층 더 끌어올릴 방침이다.

GS리테일은 2017년 40여 종이던 수출 품목을 현재 600여 종으로 확대하며, 유럽, 북미, 중동, 아시아 등 30여 개국으로 수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대표 PB 브랜드인 유어스 상품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카카오', '카멜커피', '투다리' 등 차별화 IP 컬래버 상품들이 수출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수출액은 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1300만 달러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편의점 CU도 작년 11월 돈키호테에 PB(자체 브랜드)상품 전용 매대를 설치하고 다양한 PB상품을 수출했다.

CU는 2022년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획득한 뒤 중간 수출 업체를 거치지 않고 올해 4월부터 일본 450여개 돈키호테 지점에 PB상품인 'HEYROO치즈맛라면' 3만개를 수출했다.

CU는 치즈맛라면에 이어 HEYROO 청양고추 라면과 김부각, 버터스틱 쿠키, 초코칩 쿠키 등을 추가해 총 15종을 돈키호테 600여개 지점에서 판매했다.

CU는 지금까지 미국, 중국, 영국, 네덜란드, 몽골,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트디부아르, 키르기스스탄 등 20여개국에 라면과 과자, 음료 등 PB상품을 수출해 왔다. 올해부터는 연간 수출액 1천만 달러를 목표로 세웠다.

정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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