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공기 필요성 재차 강조 "타협할 수 없는 제1선결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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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회사는 정부에 제출한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기본설계도서와 관련해 보유하고 있는 권리를 포기하기로 했다. 이미 국토교통부에 의사를 전달한 상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권리 포기는 현대건설이 속한 컨소시엄의 입장이 아닌 회사의 단독 입장이다. 다만 컨소시엄이 와해되지 않고 사업 참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사업지연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입찰 재공고 및 후속사업자 선정 과정에 적극 협조해, 신속히 후속사업자가 선정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현대건설의 입장이다.
이번 사안은 현대건설이 국토교통부와 공사기간을 두고 이견을 보인 것이 발단이 됐다. 국토부가 공고한 공사기간은 84개월(7년)이다. 앞서 국토부는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오는 10월 공사 착공 후 2035년 6월 개항을 발표했다. 이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개항을 2029년 12월로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108개월(9년)의 기본설계를 제출했다. 그러자 국토부가 입찰 조건과 맞지 않은 기본설계를 제출한 사유를 소명하고 공사기간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현대건설은 국토부에 연약지반의 안정화 기간 추가(17개월) 및 공사 순서조정(7개월) 등 총 24개월의 추가 공사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후 국토부는 국가계약법령에 따라 수의계약을 중단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부산시 및 부산지역 내 시민단체에선 현대건설을 비판했다. 김광회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은 "국책사업의 기준이 민간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국민행동본부 등 7개 부산 시민단체는 지난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이 2년 공기 연장과 공사비 증액을 요청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현대건설은 안전하고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선 적정 공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해당 사업의 경우 서울 남산 약 3배에 달하는 절취량과 여의도의 약 2.3배 규모의 부지조성을 수반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난공사인 만큼, 적정공기 확보는 안전과 품질 보장을 위해 타협할 수 없는 제1선결조건이라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다. 이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기본설계 과정에서 250여 명의 전문가와 600억원의 비용을 투입해 6개월간 심도 있는 기술검토를 진행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안전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적정공기를 도출한 것을 공항 이용자들의 안전과 국책사업의 성공만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책임 있는 판단"이라며 "공항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와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 사익 때문에 국책사업 지연 및 추가 혈세 투입을 조장하고 있다는 부당한 오명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