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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세계 주요 무역거점에 설치·운영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현지 네트워크를 국내 중소기업이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멘토단은 21개 GBC에서 활동중인 기업인, 전문가 등을 주요 구성원으로 구성했다.
프로그램 운영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채널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해외멘토단)을 통해 웨비나로 진행한다. 기업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강의에서 다룰 수 있도록 각 웨비나 시작 이틀 전까지 사전 질의와 후속 상담 신청을 받고 종료 후에는 줌(Zoom)을 통해 일대일 상담도 제공한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의 강의 주제는 크게 △미국 관세대응 등 해외 규제·정책 △바이어 조사 전략 △해외진출 △국가별 전략품목 등 4대 분야로 구성되며 세부 내용은 GBC별로 글로벌 현지동향, 기업수요 등을 고려해 정한다.
첫 강연 주제는 △정승화 하이트론스(Hitrons Solution INC) 대표이사의 '미국 대형 유통망 진출방안' △김치영 콜라보그라운드 대표이사의 오프라인 네크워크 기반 케이(K) 뷰티 진출 전략 △유정학 관세사의 '미국 관세 대응방안, 수출통관 절차' △안준욱 로플리 대표이사의 '케이테크(K-Tech) 중소벤처기업의 미국 시장진출·벤처캐피털(VC) 경험사례'이다.
이순배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는 현지시장 정보 부족으로 특히 올해는 미국 관세정책으로 인해 관세 정보, 대체시장 발굴 요구가 높다"며 "현지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올해 총 21회 운영할 계획으로 7월에는 미국 뉴욕 GBC, 로스앤젤레스(LA) GBC, 사우디아리비아 리야드 GBC, 중국 선전 GBC에서 진행하며 추후 일정은 유튜브 채널 GBC 해외멘토단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