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대통령 특사 이개호 의원, 인도일정 성공적 마무리하고 귀국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21010012168

글자크기

닫기

영광 신동준 기자

승인 : 2025. 07. 21. 17:31

대통령 친서 전달·양국 협력 방안 논의
이개호
이개호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이재명 대통령 특사자격으로 인도를 방문해 모디 총리(세번째), 특사단장인 김부겸 전 총리(네번째)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개호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이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이재명 대통령 특사자격으로 방문한 인도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귀국했다고 21일 밝혔다.

김부겸 전 총리를 단장으로 이 의원과 송순호 민주당 최고위원으로 구성된 특사단은 방문 기간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예방해 한국-인도간 협력과 우호 강화 메세지를 담은 대통령 친서를 전달하고 10주년을 맞은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이에 모디 총리는 특사단을 환영하면서 친서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조만간 이 대통령이 인도에 방문해 줄 것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또 인도 외교장관인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장관과 만나 양측의 정상급 외교, 국방 분야 교류 활성화를 비롯해 방산 등 경제협력강화,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개선 등을 통한 실질적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밖에도 옴 비를라 하원의장과도 만나 양국 간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짧은 기간 양국 간 협력 확대를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 의견을 교환했다.

이 의원은 "세계 인구 1위의 인도는 우리나라의 외교 및 경제적 핵심 파트너로 급부상하고 있는 단계로 이러한 인도와의 전략적 협력관계 강화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이번 특사 방문을 계기로 양국과의 우호와 협력관계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동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