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광복 80년은 무슨 ‘색’일까…보훈부-노루페인트 광복색 캠페인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810010004439

글자크기

닫기

정채현 기자

승인 : 2025. 08. 10. 10:27

광복 80 색 캠페인 홍보 이미지2
광복 80년 색 캠페인 홍보 이미지, /보훈부 제공
국가보훈부가 노루페인트와 함께 광복 80년을 맞아 광복의 의미를 시각적인 '색'으로 재해석하는 캠페인을 함께 실시한다.

노루페인트는 1945년 창립된 '광복둥이' 기업으로, 창업주 고(故) 한정대 회장의 외숙부인 임국정 지사(1963년 독립장)가 2023년 8월 이달의 독립운동가에 선정된 바 있다.

보훈부는 "11일 서울지방보훈청 박정모홀에서 '광복 80년 기념 컬러 발표 및 표준화 추진 행사'를 가질 예정"이라고 전날 밝혔다.

'색다를 거야, 여든 살 광복: KR0815'라는 슬로건으로 추진되는 이번 캠페인은 국민 설문을 통해 '광복 80 대표색'을 추출하고, 이를 광복절 관련 행사와 일상 공간, 온라인 콘텐츠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내용이다.

설문은 대규모 언어모델(LLM)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해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했다. 광복 관련 15개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에 어울리는 색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약 한 달간 700여 명이 참여했다.

clip20250810101528
/보훈부 제공
설문 참여자들은 태극기 색과 일치하는 하양(민족, 평화)·빨강(독립, 희생)·파랑(주권, 미래)·검정(보훈) 등 네 가지 색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보훈부와 노루페인트는 이 네 가지 색을 광복 80년의 기본색으로 선정하고, 이 색들의 중간값에 해당하는 자주색을 '통합 및 화합', '균형'이라는 상징성을 담아 대표색으로 개발했다.

황의균 보훈부 대변인은 "광복 80년을 맞아 광복의 의미와 보훈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재해석한 이번 캠페인이 민관 협업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훈부와 노루페인트는 향후 KR0815 도료(도장 재료) 개발과 대외 홍보 등 실질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채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