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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아산시 플랜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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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 이신학 기자

승인 : 2025. 09. 18. 15:47

오세현 "철도3법이 큰 토대…차질없이 추진"
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조감도. /아산시
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가 17일 국토교통부 지정 승인을 받으며 2030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이번 지정은 충남권 교통 중심지로서 아산시의 위상을 강화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연결하는 핵심 거점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18일 아산시에 따르면 최초 아산시가 제시한 기본구상을 토대로 수립된 충남도 개발계획은 사업비 총 6735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29만6800㎡, 건축면적 2만1959㎡ 규모로 조성된다.

환승주차장과 환승지원시설을 비롯해 업무·상업·숙박·주거 기능이 복합적으로 들어서며, 다양한 교통수단 간 연계성을 높인 환승시스템이 구축된다.

아산시는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면 버스·택시·승용차 등 연계 교통수단의 환승이 한층 편리해지고, 이용자에게 질 높은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역세권 일대는 생활·경제·문화 기능이 집약된 복합 공간으로 발전해 지역 활성화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천안아산역은 KTX·SRT와 장항선, 수도권 전철이 교차하는 비수도권 유일의 교통 결절점이다. 주변에서는 아산탕정2지구 도시개발,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일반산단, KTX역세권 R&D 집적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도 추진되고 있어 최적의 입지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오세현 시장은 "이 사업이 구체화되기까지는 강훈식 전 국회의원(현 청와대 비서실장)이 발의한 '철도3법'이 큰 토대가 됐다"며 "천안아산역 부지를 복합환승센터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정 승인으로 고속철도역의 입체·복합 개발이 가능해진 만큼, 늘어나는 공공서비스 수요에 부응하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역복합환승센터 제도는 고속철도역과 같은 주요 교통 거점에 버스·택시·자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고, 상업·업무·문화시설까지 복합 개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교통망과 연계한 지역개발 파급 효과가 커 전국적으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신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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