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천군에 따르면 1999년부터 합천축협과 함께 운영·관리하고 있는 대표 한우 브랜드 '합천황토한우'가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체계화해 국내 최고 품질의 명품 한우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합천황토한우'는 1999년 특허청 브랜드 312호 등록돼 군 대표 브랜드로 성장해 16개월 이상 자체 사양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합천황토한우 전용 사료를 급여한 한우만을 출하하며 축산물품질평가원으로부터 1++등급, 1+등급, 1등급 판정을 받은 브랜드로 인정해 유통·판매하고 있다.
황토를 첨가한 사료는 브랜드의 핵심 차별점으로 효소와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가 포함된 전용 사료는 항생제나 합성항균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HACCP 인증 제품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배합사료공장과 섬유질사료공장을 모두 운영하는 합천축협이 직접 생산·공급한다.
군은 매년 43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합천황토한우 명품육성화사업, 축산물 브랜드 촉진사업 등 브랜드 도용 방지를 위해 '합천황토한우 지리적표시 증명표장' 등록을 추진 중이며 등록이 완료되면 상표권 보호와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군 관계자는 "합천황토한우는 25년 동안 꾸준히 성장한 결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 한우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명품 브랜드 위상을 이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품질 개선과 유통 시스템 고도화와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자란 황토한우를 아름다운 합천에서 맛본다면 눈과 입이 모두 만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