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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사장은 23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제13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강대국 경쟁, 지정학적 위기 등은 해운·항만 산업에 직접적이고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며 "올해는 '무엇을,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 해답을 찾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공급망 불안정 속에서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디지털 항만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송 사장은 "글로벌 해운과 항만의 데이터를 하나로 잇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동시에 인공지능(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속도에 발맞추어 사람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항만 운영체계를 마련하는 일 역시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50년 온실가스 배출제로라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친환경 연료 사용, 육상 전원 공급,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 항만의 에너지 허브화와 같은 과제들은 더 이상 선언적 구호가 아니라 이제는 구체적 성과로 이어져야 할 현실적 과제가 됐다"고 언급했다.
다만 "다행이도 IMO, 국제항만협회(IAPH) 그리고 여러 선도항만들이 이 길을 앞서 걸으며 전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부산항 역시 수많은 국제협의체와 실무적 논의에 적극 참여하며, 앞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경험을 아낌없이 공유하고 부족한 부분은 겸손하게 채워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송 사장은 "오늘과 내일 이틀간의 논의 속에서 나올 통찰과 제안들이 각자의 현장에서 구체적인 변화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국제협력의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BIPC가 전 세계 항만들이 경험을 나누고 혁신을 실행으로 옮기는 독보적인 협력 풀랫폼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각국 항만 리더들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임기택 전 IMO 사무총장, 옌스 마이어 국제항만협회(IAPH) 총재, 류동근 한국해양대 총장 등 국내외 항만·물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24일까지 이틀간 이어지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항만의 지속가능 전환을 주제로 각국 전문가들의 논의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