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시흥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도입…“카톡으로 지방세 확인하세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23010012638

글자크기

닫기

시흥 박은영 기자

승인 : 2025. 09. 23. 17:00

시흥시_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경기 시흥기가 도입한 재산세 알림톡 화면. /시흥시
경기 시흥시가 행정 효율성 강화를 위해 카카오톡을 활용한 '시세 안내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도입해 시행에 들어갔다.

23일 시흥시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납세자 본인 명의의 카카오톡으로 재산세, 자동차세 등 시세 부과 내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발송된 전자문서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안전하게 열람할 수 있으며, 연계된 납부 수단을 통해 편리하게 납부까지 가능하다.

시는 지난 17일 재산세 2913건과 주민세 사업소분 1만2662건에 대해 모바일 전자고지를 발송했다. 알림톡은 이달 30일까지 열람할 수 있다.

앞으로 재산세와 12월 자동차세 등 정기분 지방세 전반에 걸쳐 납기 5일 전 미납자에게 모바일 전자고지를 발송할 계획이다. 또 현 연도 체납 안내문과 수시분 고지서 등으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이덕환 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 도입을 통해 주소지와 거소지 불일치로 인한 고지서 미송달 문제를 해결하고, 신속 정확한 고지 전달로 납기 내 징수율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은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