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개 핵심 시스템 마비…대구센터 클라우드로 이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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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장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46개 서비스가 정상화됐고, 매 시간 복구되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며 "정부24와 우체국 금융 서비스 등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서비스도 다시 가동됐다. 아직 복구되지 않은 시스템은 네이버·다음을 통해 즉시 공지하고 매시간 안내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소된 7-1 전산실에 속한 96개 핵심 시스템의 경우 "즉각적인 재가동은 어렵다"며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최대한 신속히 대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시스템 완전 복구 전까지 업무 공백이 없도록 대체 수단을 확보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주말이 지나면서 행정·민원 수요가 늘어날 수 있는 만큼 각 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대책을 적극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중대본 회의 뒤로 96개 시스템이 이전될 국정자원 대구센터를 찾아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아침 9시 기준 중단된 정부 서비스 647개 가운데 45개가 사용 가능한 상태다.
행안부는 대전 본부 2~4층 전산실의 항온항습기가 복구되면서 네트워크와 보안장비를 재가동하고, 이 층에 위치한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가동 중이다.
복구된 서비스에는 △우체국 금융 △모바일 신분증(신규·재발급은 제한) △디지털원패스 △전자문서 진본확인시스템 △행정전자서명인증 △국무조정실 국정관리시스템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부분 복구)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5층 전산실의 경우 전산장비 740대와 배터리 384대가 전소되면서, 온나라문서·정부24·국민신문고·복지로·나라장터 등 핵심 시스템 96개가 마비된 상태다. 정부는 최소 2주 이상 복구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화재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생계급여 신청, 조달 입찰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행정서비스가 차질을 빚고 있다. 우체국 특급우편과 쇼핑몰, 일부 소포 서비스도 정상화까지 시일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부터 최우선적으로 복구하고 있다"며 "민관 협업을 통한 관리 체계 개편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