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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선박·드론 혁신 밝힌 구윤철… “산업 판도 바꿀 게임체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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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이정연 기자

승인 : 2025. 10. 01. 18:00

HD현대 R&D 센터서 현장 간담회
기업과 AI 대전환 위해 협력 약속
선원없는 선박 자율항해 개발 추진
드론 완전자율비행 상용화 계획도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1일 경기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R&D센터를 방문해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에 앞서 관계자로부터 자율운항선박 기술시연 설명을 듣고 있다. /기획재정부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선박·드론 혁신 방안을 내놓으며 "기존 산업 생태계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이자 생존을 위한 필수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관련 기업들을 만나 오는 2030년까지 선원 탑승이 필요 없는 수준의 AI 자율항해 기술 개발과 2031년까지 AI 드론의 완전 자율비행 기술 개발을 목표로 지원책을 발표했다.

구 부총리는 1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연구개발(R&D) 센터에서 'AI 선박·드론'분야 대표기업 및 관계부처와 함께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에서 "기업이 중심이 되고, 정부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돕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 부총리는 "한국이 앞서있을 때 빠르게 치고 나가야 한다"며 "산업생태계가 모이면 실증 센터 구축 등 정부가 돈과 인프라를 대고, 기여도에 따라 각 기업이 지분을 나눠갖자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AI·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자율운항 선박 시장은 인적 해양 사고 최소화 및 해운 인력 수급 부족 완화에 기여할 핵심 미래 먹거리로, 세계 시장규모는 지난해 1022억 달러(약 143조4000억원)에서 2032년 1805억 달러로 10년간 76%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30년까지 연안 선박의 '선원 미탑승(레벨3)' 기술 개발을 목표로 내걸었다. 현재 레벨3인 대양 선박 기술은 '완전 자율(레벨4)'로 진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AI 기반 최적 항로 판단 자율항해, 자율 수명 예측 기관 자동화, AI 모니터링 화물·항만 연계 시스템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이같은 기술 확보를 통해 해양 사고의 83%를 차지하는 인적 해양 사고를 최소화하고, 운용 비용을 22% 이상 절감하며 물류 흐름을 10% 이상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총사업비 약 6000억원 규모의 완전 자율운항선박 개발 2단계 R&D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며, 2026년부터 2029년까지 국비 300억원 규모의 연안 선박 대상 대규모 실증사업을 실시해 공공 데이터셋을 확보한다.

정부는 올해 4분기부터 조선소, 해운사, AI 기업 등 연관 업종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인 'K-자율운항선박 얼라이언스'를 출범해 기술 개발, 데이터 확보, 해상 실증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신기술 실증을 위한 규제도 선제적으로 완화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율운항선박 운항 해역이 지정되어 규제 특례가 적용되며, 육상 원격운항 등 실증을 위한 규제 샌드박스도 지속 활용된다. 특히, 올해 하반기 'AI 지능형 자율운항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추가 지정하고, R&D 30~50%, 시설투자 20~30%의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표준 제정에 적극 대응하는 등 표준화 작업도 추진한다.

정부는 활용도가 높은 소방, 항공, 물류, 시설 관리, 농업 5대 분야를 선정해 드론 하드웨어부터 임무수행 AI·소프트웨어까지 완성체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지원한다. 정부는 민관 협력체인 '드론산업 얼라이언스'를 운영하며 산업계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고, '스마트 드론팩토리' 구축 등을 통해 드론 전용 제조 기반을 확충한다. 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한 '차세대 드론 핵심인재' 양성 체계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규제 합리화를 통해 야간·비가시 특별 비행 승인 요건 개선 및 드론 전용 비행 실증 공역 확대 등 혁신과 공공안전 확보를 병행하기로 했다.
이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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