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국립중앙박물관-하이브, 뮷즈 ‘맞손’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002010001181

글자크기

닫기

전혜원 기자

승인 : 2025. 10. 02. 16:38

문화유산-아티스트 IP 활용 상품 개발
ㅇ
양해각서 체결식 모습. 왼쪽부터 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 방시혁 하이브 의장. /국립중앙박물관
전통 문화유산과 K-팝이 손잡는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가요 기획사 하이브와 함께 한국 문화유산과 K-컬처 확산을 위해 협력하자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지식재산(IP)을 활용한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뮷즈'(MU:DS)를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뮷즈'는 국립박물관의 소장품을 바탕으로 출시한 문화상품 브랜드다.

재단과 하이브는 지난해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방탄소년단(BTS)의 브랜드 가치를 담은 반가사유상, 백자 달항아리 등 '달마중' 시리즈를 내놓은 바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달마중' 시리즈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며 "성공 경험을 이어가기 위한 새로운 시도"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관은 하이브의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우리 문화를 알리기 위한 홍보 활동에도 나선다.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전통과 현대가 만나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전하고, K-컬처의 지평을 한층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 의장은 "이번 협업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하이브의 모든 인프라와 진심을 모아 우리 문화적 자부심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혜원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