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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J중공업은 지난 7월 에이치라인해운으로부터 1만8000㎥급 LNG 벙커링선 1척을 수주했다. 9월에는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사와 총 6400억 원 규모의 885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맺었다. 두 경우 모두 선주사가 HJ중공업의 품질과 납기, 기술력을 신뢰해 발주했다.
강점을 지닌 특수선 분야에서는 MRO 사업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9월 23일에는 미 해군 해상체계사령부(NAVSEA) 실사단이 자국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자격 심사를 위해 HJ중공업 영도조선소를 찾았다.
이들은 조선소 건조 시설과 작업 중인 대형수송함과 고속상륙정 등을 둘러보고 안전 및 품질 관리, 보안 상태 등을 면밀히 점검한 뒤 HJ중공업의 MRO 사업 수행 능력에 큰 만족감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서류심사와 기술역량 평가를 거친 만큼 현장실사 후 이어질 종합평가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이르면 11월 중 미국 정부와 MSRA(함정정비협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MSRA는 함정의 유지·보수·정비 능력과 협력 체계를 미 정부로부터 인증받는 절차다.
HJ중공업은 부산, 경남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과 함정 MRO 사업을 위한 협의체도 꾸렸다. MRO 사업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인력, 기자재 등의 공급망을 지역 조선업계와 협력해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최근 최대주주 참여형 제3자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 역시 재무구조 개선과 친환경·고부가가치선 글로벌 수주 확대, 한-미 마스가(MASGA) 프로젝트에 따른 MRO 사업 및 방산 투자 등 회사의 중장기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동사 최대주주가 100% 전량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유상증자는 회사의 성장성과 재무 건전성을 높이고 기업가치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올 상반기 기준 조선·건설부문을 합한 HJ중공업의 수주잔고는 8조 8천억 원에 달한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전체 사업이 시너지를 내며 균형 성장하고, 최대주주까지 자본 확충을 돕는 등 지원에 나서면서 하반기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춰 지속 성장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온 구성원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