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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국내 첫 수도권 상공서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성공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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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슬 기자

승인 : 2025. 11. 03. 14:16

인천 아라뱃길 일대서 실증사업 진행
[사진자료] (10)
길기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부원장(앞줄 왼쪽 여덟번째)과 'K-UAM 원팀' 5개사 관계자들이 지난달 31일 인천에서 2단계 실증 사업 수행 완료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국내 처음으로 수도권 상공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실증
사업을 성공리에 마쳤다.

3일 대한항공은 최근 'K-UAM 그랜드 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을 마쳤다고 밝혔다. 수도권 상공에서 UAM 통합 운영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검증한 국내 첫 사례다.

K-UAM 그랜드 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은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12일간 인천 서구~계양구 아라뱃길 실증 사업 구역(공역 면적 44.57㎢)에서 진행됐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16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KT와 동시에 국내 최초 UAM 교통관리 실증 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뒤 UAM 교통관리·운항통제 주관사로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대한항공은 도심지에서 저고도 비행으로 인한 위험 저감, 다수의 운항사와 다수의 경로를 운용하기 위한 타 교통관리 시스템과의 상호 관제권 이양,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비정상 상황에 대한 운용 안정성 확보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 기간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자체 개발한 'ACROSS(Air Control & Routing Orchestrated Skyway System)'의 성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ACROSS는 UAM의 비행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체 경로를 제공하는 등 복잡한 운항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국내 UAM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UAM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 국토부가 주관하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ACROSS 시스템 자동화를 포함한 고도화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K-UAM 그랜드 챌린지는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운용 안정성을 검증하고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는 정부 차원의 실증 사업이다. 대한항공은 'K-UAM 원팀' 컨소시엄 소속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KT,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과 함께한다.
김한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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