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통상 환경 불확실성 여전
기업 "세제 등 정부 정책 지원 절실"
|
내년 수출 증가율이 올해보다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 관세와 글로벌 통상환경 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특히 자동차는 관세·환율 등 통상 변수에 취약한 산업 구조로 대표적인 '수출 하락 업종'으로 분류됐다. 이에 기업들이 정부의 통상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외교적 노력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10대 수출 주력 업종 150개사를 대상으로 한 '2026년 수출 전망 조사' 결과를 내놨다. 조사에 따르면 내년 수출은 올해(2% 내외 추정)보다 성장 폭이 둔화된 0.9% 증가로 예측됐다.
증가 업종과 감소 업종 간 온도 차는 뚜렷하다. 선박(5.0%)·전기전자(3.1%)·일반기계(2.3%) 등은 증가세를 예상한 반면, 자동차(-3.5%)·철강(-2.3%)·자동차부품(-1.4%)·석유제품(-1.3%) 등 4개 업종은 역성장 전망이다. 그중 눈길을 끄는 업종은 자동차다. '수요 둔화'가 아닌 '통상환경 불확실성'이 직접적인 리스크로 명시됐다.
자동차가 관세에 민감한 업종이라는 사실은 이미 체감 중이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미국이 자동차 관세를 25%로 인상한 뒤 자동차 업종 매출액은 -9.5%, 영업이익은 -8.5% 감소했다. 업계에서 "내년 수출 전망 악화는 올해 충격의 연속선"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기업들이 내년 수출 리스크 1순위로 꼽은 항목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응답 기업 절반 이상(53.3%)이 '트럼프 행정부 관세정책'을 가장 큰 변수로 지목했다. 뒤이어 환율 불안정(17.3%), 미·중 무역갈등 심화(16.7%) 등이 거론됐다.
여기에 더해 최근 한미 양국이 관세 세부사항에 대해 합의를 했음에도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발표가 지연되고 있어 자동차 기업의 통상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올해 25% 관세 직격탄을 맞으며 3분기 관세 비용으로 각각 1조8212억원, 1조2340억원을 부담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각각 29.2%와 49.2%씩 감소했다. 이와 더불어 팩트시트 발표 이후 관세 인하가 진행돼도 실제 실적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발표 지연이 계속될수록 기업이 부담해야 할 손실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기업들은 세제지원 확대(23.1%), 관세 부담 완화(21.7%), 외환시장 안정(18.5%) 순으로 정책적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업 내부적으로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수출단가 조정(28.0%), 원가 절감(25.8%), 시장 다변화(16.5%) 등을 꼽았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기업들의 최대 현안이었던 한미 관세 협상이 타결되었으나, 기업들은 여전히 통상 불확실성을 체감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통상환경 개선을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세제지원 및 외환시장 안정 등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