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건의 건의 사항 중 즉시 해결 가능한 민원 37건 완료, 연내 12건 추가 완료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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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는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진행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248건의 주민 요구사항이 접수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접수된 주민 요구사항 중 추진이 불가한 사항과 완료 시점까지 물리적으로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들을 제외한 125건 중 연내 49건을 완료할 계획이다. 나머지 요구사항 중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들은 내년도 예산편성 후 추진키로 했다.
이미 완료된 사업은 △자생단체 행사 시 도시공원 사용 허가(평화2동) △교차로 그늘막 설치(진북동) △가로수, 노후도로 정비 등(공통) 37건이다.
이 가운데 시는 평화2동에서 요구한 자생단체 행사 시 도시공원 사용 허가 부분에 대해서는 '전주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에서 사용 허가 부분을 개정함으로써 자생단체에서 하는 행사의 허가 기준을 완화함으로써 주민 요구를 해결했다.
진북동 주민들이 제기한 안덕원로·기린대로 일부 구간 그늘막 설치 요청은 우 시장의 지시로 해당 구간에 11개의 그늘막이 설치되기도 했다.
여러 동에서 공통으로 제기된 가로수 및 노후도로(차도, 인도)에 대한 정비 사항에 대해서는 시급한 곳부터 순차적으로 정비가 진행되고 있다.
시는 올 연말까지 주민 요구사항 중 오랜 시간 진행된 덕진동 농촌마을(대지마을) 도시가스 공급사업과 중화산2동 오수관 맨홀덮개 교체 등 12건을 추가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내년 완료를 목표로 △주민센터 승강기 설치 사업(중앙동, 삼천2동) △치안취약지구 CCTV 설치 사업(인후초, 유일여고 인근) 등을 추진한다.
해결하는 데 장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과 현재 검토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서 면밀하게 살피며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해나갈 방침이다.
우 시장은 지난 10개월 동안 지속된 시민과의 대화에서 나온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보고하는 시간을 완산·덕진구청에서 각각 진행할 예정이다.
우 시장은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하나하나 챙기고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관심을 가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작은 민원과 큰 민원 구분 없이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