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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옴리클로, 유럽 선점 속도… 네덜란드서 시장점유율 70%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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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아 기자

승인 : 2025. 11. 25. 10:54

지난 9월부터 독일·스페인·영국·프랑스 등 주요국 출시
"경쟁 우위의 시장 선점 효과 기대"
[사진] 셀트리온 옴리클로
셀트리온의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오말리주맙)'가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네덜란드 오말리주맙 시장에선 셀트리온이 전체 공급물량의 70% 규모를 낙찰받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5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옴리클로가 지난 9월부터 독일·스페인·영국·프랑스 등 주요국에서 연달아 출시되면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올리고 있다.

옴리클로는 지난해 5월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최초로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허가를 획득한 제품이다. 셀트리온은 북유럽 주요국인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유럽에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출시해 경쟁 우위의 시장 선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실제 EMA 본사가 위치해 있는 네덜란드에서 출시와 동시에 입찰 수주 성과를 거두며 시장 조기 선점에 성공했다. 셀트리온 네덜란드 법인은 다수의 병원 그룹 입찰 수주에 성공하며 순차적으로 옴리클로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낙찰 받은 공급 물량은 네덜란드 전체 오말리주맙 시장의 약 70%에 해당하는 규모로, 현지에서는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제품 경쟁력이 다시 한번 입증된 기념비적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유럽 내 출시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국가별 시장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직판 전략을 전개해 나가면서 시장 선점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영국 등 입찰(Tender) 중심의 국가에서는 현재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없다는 점을 적극 활용해 입찰 우위를 선점하고, 독일 등 영업(Retail) 기반 시장의 경우 의료진과 약국 등 주요 공급 채널에 특화된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서 옴리클로의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이러한 판매 전략이 효과를 나타내며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입찰 개시 전부터 옴리클로를 선주문 하는 등 시장 진입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하태훈 셀트리온 유럽본부장은 "옴리클로는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중 유럽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무버 제품으로 품질과 효능, 안전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유럽에서 직판 체계를 통해 구축해온 셀트리온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옴리클로를 통해 치료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출시 국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유럽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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