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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 중장기 보급 계획 나왔다…항만·터빈·설치선 개발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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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순영 기자

승인 : 2025. 12. 10. 10:06

2030년 10.5GW, 2035년 25GW 추진
발전단가 2035년 150원 단계적 인하
‘해상풍력발전추진단’ 연내 조기 출범
20MW급 터빈 개발, 부유식 기술 실증
남동발전 탐라해상풍력발전1
한국남동발전 탐라해상풍력발전 전경./한국남동발전
정부가 2030년까지 연간 4기가와트(GW)의 해상풍력을 보급하기 위해 항만·선박 등의 기반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포항영일만항 등 부두의 해상풍력 기능 변경을 추진하고, 한국전력이 민간과 공동출자해 15MW+급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을 투입할 예정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TF)' 2차 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상풍력 기반시설 확충 및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회의에서 2035년까지 누적으로 25GW 이상의 보급과 150원/㎾h 이하 발전단가 달성을 목표로 2030년까지의 중간 목표 및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논의됐다.

정부는 먼저 해상풍력 건설의 핵심 기반시설인 항만·설치선박·금융 확충에 집중한다. 현재 실질적으로 해상풍력을 지원할 수 있는 항만은 목포신항 1곳에 그쳤으나, 포항영일만항, 새만금신항 등 기존항만 기능 조정과 인천항, 군산항 등 신규 지원 부두 개발을 병행해 2030년까지 연간 4GW 처리 가능한 항만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설치선박도 민간인 한화오션과 공공기관인 한전의 투자를 유도해 2030년까지 15메가와트(㎿)급 4척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민성장펀드 및 금융권 공동 출자로 조성한 미래에너지펀드 등을 통한 금융지원을 검토하고 보증·융자 한도도 확대한다.

또 해상풍력 사업 추진의 핵심 인허가인 군작전성 협의가 지연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내년부터 발전사업이 허가된 모든 사업 단지의 사전 검토를 진행한 이후 추진할 예정이다. 유효 경쟁률도 2대 1 이상으로 상향해 시장경쟁을 활성화하고 발전단가 인하를 유도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35년까지 해상풍력 장기 보급 입찰 로드맵을 내년 상반기 중 발표해 기업투자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국장급 조직인 '해상풍력발전추진단'을 연내 조기 출범시킬 계획이다. 추진단은 핵심 인허가 지원, 갈등조정, 기반시설 구축 지원 등 사업별 밀착 대응을 통해 사업기간 단축과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내년 3월 관련 법의 시행에 맞춰 인허가 부담이 해소된 계획입지 선정에 착수하고 2029년부터 입찰을 진행해, 평균 10년 가량 소요되는 사업 기간을 6.5년 이내로 단축할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계약기간 연장, 물가연동 방식 등 입찰제도 개선과 해상풍력 단지 인근에 에너지허브 구축을 통해, 해상풍력 발전단가를 킬로와트시(㎾h)당 2030년 250원 이하, 2035년 150원 이하를 목표로 낮춰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20㎿급 국산 터빈 기술개발 및 실증 지원으로 핵심 기자재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100㎿급 부유식 실증시설 구축과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해상풍력 수익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바람소득 표준 모델'를 마련해 주민 참여를 제도화하고, 지역 수용성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정부는 관계부처·지자체·산업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점검해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국내를 넘어 아시아와 태평양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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