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비상대책본부 운영…"피해 발생시 보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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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관련 기관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은 이날부터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사장직무대행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파업 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해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 열차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 및 외부 인력 등 동원 가능한 자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파업 기간 중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은 수도권전철의 경우 75.4%(출근시간대는 90% 이상 운행), KTX는 66.9%, 반열차 새마을호 59%, 무궁화호 62% 수준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고, 평시 대비 21.5%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파업 시 코레일의 운용 인력은 필수유지인력 1만449명, 대체인력 4920명 등 총 1만5369명으로 평시 인력의 62.6% 수준이다. 기관사 등 대체인력은 열차 운행 경험과 비상 시 대처능력을 갖춘 경력자로 운용한다. 이들은 업무 투입 전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마치고 철도안전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자격 및 법정교육을 완료했다는 설명이다.
또 출퇴근시간대 등 혼잡이 예상되는 주요 32개역에 질서유지요원 128명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 기간에는 열차 이용 전 운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바쁘신 고객은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SR 또한 SRT 정상 운행을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한다.
SR은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해 이달 초부터 고객의 철도이용을 최우선으로 한 비상수송대책 방안을 수립해왔으며, 파업 종료 시까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심영주 SR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 지연 및 운행중지 등 피해를 입는 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며 "피해 발생시 고객입장에서 최우선해 보상을 추진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