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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23일 은행권 내부통제 담당자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하반기 은행권 내부통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박충현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책무구조도의 조속한 안착, 금융보안 내부통제 강화, 사전예방적 소비자보호 중심의 내부통제 등 3가지 사항을 당부했다.
박 부원장보는 "책무구조도 운영실태 점검 결과, 임원과 대표이사의 내부통제 활동이 형식적 점검에 그치거나, 내규 및 전산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워크숍에서 논의한 개선 필요사항의 조속한 이행 등 제도 안착을 위한 은행권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반복되는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해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의 사전예방적 내부통제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KPI 등 성과보상체계에 소비자보호를 저해하는 요소는 없는지 면밀히 살펴봐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상배 일하는시민연구소 부소장은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는 소비자 보호조치와 관련된 제도의 부족보다는 주로 내부통제 이행에 대한 의지 부족과 도덕적 해이를 부추기는 성과평과지표 등 현 인사관리제도로 인해 발생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KPI 개선 등 인사관리제도의 개선을 비롯한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서호진 금융보안원 보안연구부장은 국내 금융회사의 보안수준은 글로벌 금융회사 대비 뒤쳐졌다고 지적했다. 서 부장은 경영진의 책임성 강화, 금융보안 거버넌스 체계 강화, 선진화된 보안수준 진단 체계 마련, 사이버 복원력 확보에 중점 등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설명했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워크숍, 간담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은행권과 소통해 나가면서, 은행권의 신뢰 확보 및 건전한 성장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