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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LNG선박에 답 있다… 5조5000억 규모 공동발주 추진

정부, LNG선박에 답 있다… 5조5000억 규모 공동발주 추진

기사승인 2018. 04. 05.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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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경장 회의서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
대우조선 주인 찾기·중소조선 특화 설계기술 개발
연 4000명 조선업계 청년인력 신규채용 유도
2022년 수주비중, 호황기 수준 33%로 상향 목표
조선
지표로 보는 주요 기대효과. /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연관선박 중심의 선제적 시장창출을 위해 5조5000억원을 쏟아부어 총 40척의 공공발주를 추진한다. 또 위기에 처한 중소형 조선사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기 위해 특화된 설계·생산기술도 제공키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2년 한국의 글로벌 수주비중을 과거 호황기 수준인 33%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5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 발표 했다.

정부는 글로벌시황이 점차 회복 중으로 2022년경이면 호황이던 2011~2015년 수준의 수주량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맞춰 친환경·4차산업혁명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대형3사는 자구계획 이행을 지속하고, 시장여건과 경영정상화 추이 등을 감안해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주인찾기를 검토키로 했다. 중형사는 성동조선해양 회색절차 및 STX조선 구좆조정을 원활히 추진하고 업계 자율의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조선사를 육성키로 했다. 경쟁력 확보 지원을 통한 개조, 블록, 수리·서비스업도 육성키로 했다.

중소형 조선사에는 특화된 설계·생산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LNG연료추진 중소형선, 자동 곡가공장치, 하이브리드 용접기술 등이다.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를 구축해 레저보트, 고속정 등 레저·특수선을, ‘중형선박 설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LNG선·부유식 파워프랜트 등 신수요·고부가 선박 설계를 지원한다. ICT기술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 건조시스템을 구축해 세계 최고 생산성의 조선소 건설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LNG 연관선박 중심의 선제적 시장창출이 중요하다고 봤다. 매년 1~2척의 관광선 시범발주 및 민간선사 발주를 유도하고 LNG연료추진 적합선박도 선정하기로 했다. LNG벙커링은 내년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을 통한 ‘선박용 천연가스 사업’을 신설하고 가스공사의 LNG벙커링선을 내년 710억원을 들여 발주키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달 민관합동 LNG벙커링 협의체도 발족한다.

공공선박 발주에는 5조5000억원을 쏟아붓기로 했다. 2020년까지 국내선사 발주를 총 200척, 내년까지 공공선박은 총 40척 발주를 전망했다.

자율운항 기자재, 시스템 개발을 통해 2022년까지 중형 자율운항 컨테이너선 개발·제작도 추진한다. 조선-해운-금융 상생협의체를 운영해 해운 및 금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추경을 통한 ‘재취업 지원사업’, ‘용접·도장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퇴직자를 지원키로 했다. 오는 6월 만료되는 특별고용지원업종을 12월까지 추가 지정연장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대형3사 중심으로 신규채용을 불황 이전수준인 연평균 3000명 채용을 목표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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