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서 무료 다운 또는 무료 책자 발급
|
시는 스마트기기에 심각하게 몰두하는 아이로 힘들어하거나 아직 스마트기기 과(過)몰입, 과의존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양육자를 위해 스마트쉼센터, 심리상담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양육서를 개발했다.
양육서에는 영유아기의 과도한 스마트기기 사용이 아이의 정서, 뇌 발달, 사회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전문가 견해부터 자녀가 스마트기기 과의존 상태인지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스마트기기를 바르게 사용하는 실천방안과 대안 제시까지 스마트기기 과의존 예방을 위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해 담았다. 모든 내용은 사례를 중심으로 삽화·만화 등을 활용해 양육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양육서는 △스마트기기 과의존 문제 인식 △사용 상태 점검 △바른 사용 실천방안 및 대안 제시 △양육자와의 관계 형성 강화 등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양육서는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또 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녹색장난감도서관, 우리동네 보육반장, 공동육아방 등에서 책자로 무료로 받아볼 수도 있다.
시는 양육서를 가정통신문 형태로도 별도 제작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을 통해 배포,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문의사항은 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녹색장난감도서관으로 하면 된다.
이남정 서울특별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이번에 개발한 양육서는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최근 스마트기기 과의존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족이 급격이 증가함에 따라 개발했다”며 “바른 스마트기기 사용법을 유도하고 스마트기기보다 더 큰 즐거움과 행복이 있는 가정환경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