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0 | 니로 EV./제공 = 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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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전기차 ‘니로 EV’가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발표한 ‘2022 미국 전기차 고객경험 조사(U.S. Electric Vehicle Experience Ownership Study)에서 일반 전기차 브랜드 전기차(Mass market BEV)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니로 EV는 종합점수 1000점 만점에 744점을 획득해 2년 연속 일반 브랜드 전기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741점을 받은 ‘포드 머스탱 마하-E’였다.
JD파워는 △주행가능거리 정합성 △충전소 사용성 △주행가능거리 △유지비용 △주행경험 △자가 충전 편의성 △내외장 디자인 △안전·편의사양 △서비스 경험 △품질 및 내구성 등 10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점수를 측정해 순위를 매겼다.
니로 EV는 64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전충전 주행가능거리 385㎞를 달성했다. 최고출력 150㎾(204마력), 최대토크 395Nm(40.3kgf·m)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을 상회하는 우수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니로 EV는 미국시장에서만 지난해 8717대가 판매되면서 전년(2848대)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 JD파워 2022 미국 전기차 소비자조사 결과(일반브랜드) | 0 | JD파워 2022 미국 전기차 소비자조사 결과(일반브랜드)./제공 = 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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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해외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 상인 ‘2021 왓 카 어워즈’에서 소형 전기차 부문 본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영국 올해의 차’ 베스트 크로스오버 상을 받기도 했다.
또 포르투갈의 ‘국제 모비 어워드’에서 베스트 전기차에도 이름을 올렸다. 오토카는 2019년 ‘니로 EV’에 ‘게임 체인저’ 상을 수여하며 시장에 큰 족적을 남겼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브렌트 그루버 JD파워 글로벌 자동차 담당 임원은 “많은 소비자가 구매 고려 과정에서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및 충전과 같은 요소들로 전기차 구매를 우려하고 있지만, 일단 구매 후에는 대부분 전기차의 매력에 빠진다”며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는 것은 고객이 첫 전기차를 선택함에 있어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점수가 900점을 초과하는 전기차 고객의 96%가 향후 다른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점수가 600점 미만인 전기차 고객 중 첫 전기차 고객의 78%와 전기차 기 구매고객의 89%는 다른 전기차 구매를 확실히 고려하지만, 동일한 제조사를 구매할 가능성은 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부문은 777점을 받은 테슬라 모델3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테슬라 모델 Y가 770점으로 2위에 올랐음.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의 종합점수 평균은 770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