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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국내 유니콘기업 현황’을 발표했다.
유니콘기업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기업으로 유니콘기업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스케일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2020년 말 국내 유니콘기업은 13개사였으며 2021년에는 집계 이래 최다인 7개사가 추가되고 쿠팡(NYSE), 크래프톤(코스피) 등 2개사가 증권시장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20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기업은 총 18개사가 됐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3개사)과 비교하면 불과 4년 만에 6배나 증가한 수치다.
국내 유니콘 기업 18개사는 국제 비교 시 주로 인용되는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 등재 11개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와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사를 모두 포함한 것으로 씨비인사이트 기준(11개사)으로는 미국(489개사), 중국(171개사), 인도(53개사) 등에 이어 세계 10위로 나타났다. 4위는 영국 37개사, 5위 독일 25개사, 13위 일본 6개사로 나타났다.
2021년 새롭게 탄생한 국내 유니콘기업은 상반기에 확인된 두나무(업비트·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와 하반기에 추가된 빗썸코리아(빗썸·가상자산거래소),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인테리어커머스),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콘텐츠플랫폼) 등 총 7개사로 각자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들로 나타났다.
이번에 추가 파악된 유니콘기업들을 포함하면 2021년 말 기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 1조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27개사로 늘었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작년 한 해 유니콘기업의 활발한 탄생은 우수한 신생 벤처기업(스타트업)의 출현과 투자의 대형화를 통해 벤처·스타트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라며 “더 많은 벤처·스타트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올해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원 이상의 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스톡옵션 등 벤처·스타트업 관련 제도를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