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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서울 홍대 호텔 객실 가동률 회복세 “외국인 급증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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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선 기자

승인 : 2022. 12. 12. 11:20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1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외관./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이하 홍대 호텔)에 외국인 투숙객이 늘어나며 코로나19 이전의 객실 가동률을 점차 회복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마포구에 있는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홍대의 지난 10월과 11월 두 달간 평균 가동률은 약 83% 수준이었다. 올 1~9월 평균 객실 가동률 40% 중반대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90% 초반 수준이었던 코로나 이전 2019년의 객실 가동률에 근접한 수준이다.

주요 고객인 외국인 관광객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4% 수준에 불과했던 외국인 투숙객 비율은 지난 두 달간 약 65%를 기록해 16배 이상 늘었다. 지난 10월 1일 입국 후 코로나 검사 의무가 폐지되는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호텔 이용객 또한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294실 규모의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는 전세계에서 2500여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호텔체인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의 브랜드 호텔이다. 지난 2018년 8월 오픈해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홍대호텔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와 바로 연결되는 뛰어난 접근성을 보이고 있다. 내·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연남동, 홍대입구 등과도 인접해 있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두 달간 외국인 투숙객을 국적별로 보면 태국이 28%로 가장 높았으며, 싱가포르(18%), 홍콩(15%), 대만(13%), 미국(11%), 기타(15%) 순이다. 제주항공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홍대 호텔의 회복세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10월 한국관광통계에 따르면 10월 한 달간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47만609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만2416명에 비해 41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증가하는 외국인 투숙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일단 최근 증가하는 동남아시아권 투숙객을 위해 아침식사 메뉴에 '쌀국수'를 추가했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홍대호텔에서 미리 인천국제공항으로 수하물을 보내고 편하게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는 '이지드랍(Easy drop) 서비스' 운영을 재개한다. 홍대호텔 체크인 카운터에서 본인 확인 등 보안절차를 거친 후 탑승권을 발급받고 수하물을 위탁하면 도착지 공항에서 수하물을 찾을 수 있다.

이지드랍 서비스는 당일 오후 1시 이후 출발편이 대상이며, 스포츠용품, 대형수하물, 악기, 귀중품 등은 부칠 수 없다. 호텔 투숙객이 아니어도 이용이 가능하며,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와 국제선 운항 확대 영향으로 외국인들의 한국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프로모션과 맞춤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지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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