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리니지 플포] 15년 만에 공개...전설들이 밝힌 1400시간 전쟁의 ‘진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60130001943309

글자크기

닫기

이윤파 플레이포럼팀 기자

승인 : 2026. 01. 30. 19:48

하루 18시간 지휘에 학교 자퇴까지...리니지가 인생이었던 전설들
리니지 클래식 말하는 썰. /리니지 클래식 유튜브
1440시간 동안 이어진 리니지 역사상 최대 규모 전쟁의 전말이 공개됐다.

30일 엔씨소프트는 30일 리니지 클래식 공식 유튜브를 통해 '레전드 토크쇼 말하는 썰(이하 말하는 썰)' 첫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리니지 유저 사이에서 전설로 전해지는 이야기를 당사자의 목소리로 확인할 수 있는 이번 콘텐츠에는 전서버 통일을 이룬 '총군연합'과 최대 라이벌 '꽃비군주', 리니지 방송인 '원재'와 '만만' 총 4인이 출연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 1440시간의 혈투 '마프르 대첩'…15년 지나도 여전한 자존심 싸움

이번 방송의 핵심 주제는 리니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쟁으로 꼽히는 '마프르 대첩'이었다.

마프르 대첩은 당시 리니지 최대 세력이었던 총군연합과 꽃비연합이 맞붙어 약 2개월 동안 24시간 내내 벌인 전투였다. 

대첩의 시작은 '인범'이 이끄는 '활피단(활을 사용하는 PK단)'이 꽃비혈맹과 손잡고 총군연합의 본진인 군터 서버를 습격하면서부터였다. 이에 격분한 총군연합이 꽃비연합의 본진인 마프르 서버로 전면적인 침공을 감행하며 리니지판 핵전쟁의 막이 올랐다.

당시 현장에서 총군연합의 지휘를 맡았던 원재는 "하루 18시간씩 모니터 앞에서 지휘만 하느라 멀쩡히 다니던 학교까지 휴학해야 했다"며 당시의 처절했던 상황을 생생하게 전했다. 

리니지 BJ 원재. /리니지 클래식 유튜브
수많은 인원이 뒤엉키는 치열한 전투에 전 서버의 이목이 집중됐다. 총군연합은 한 달 물약값으로만 3000만 원 이상을 쏟아부었을 정도로 막대한 자금을 태웠다.

대첩 이후 15년이 지난 지금도 승패를 두고 총군연합과 꽃비군주는 치열한 자존심 싸움을 벌였다. 꽃비군주와 총군연합 모두 "우리가 이겼다"며 단호한 주장을 펼쳐 웃음을 자아냈다.

현장에서 뛰었던 원재는 "전투에서는 젊은 유저들이 많았던 꽃비연합이 우세했지만 전쟁의 판도는 자금력을 앞세운 총군연합이 우세했다"고 평가했다.

◆ 리니지하다가 국정원 직원 만났습니다
리니지하다가 국정원 직원을 만난 총군연합. /리니지 클래식 유튜브
총군연합은 리니지를 하다가 국정원 직원을 만난 일화를 밝혀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북한이 만든 제작 자동 사냥 프로그램의 유통 경로와 총책을 잡기 위해 리니지의 거물이었던 총군연합을 찾아 수사 협조를 요청한 것이다. 총군연합은 "제 발 저려서 바로 정보를 줬다"며 웃었다. 

꽃비군주는 리니지하면 빠질 수 없는 '현피(현실 PK)'의 피해자가 된 일화도 소개했다. 공성전에서 싸우던 상대 혈맹원들이 꽃비군주가 있던 PC방을 찾아와 뺨을 때려 당시 뉴스에 보도되기도 했다. 

리니지 클래식에 큰 기대감 드러낸 BJ 만만. /리니지 클래식 유튜브
이처럼 인생이 곧 리니지였던 전설들은 오는 2월 7일 출시되는 리니지 클래식에 대해 남다른 기대감을 전했다.

총군연합은 "리니지 클래식을 보니 처음 게임을 즐겼을 때가 자꾸 생각나 두근거린다"며 어린 아이가 된 것 같은 기대감을 전했다. 꽃비군주는 "혹시 유럽 서버가 생긴다면 유럽 정복에 나서보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지금도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원재와 만만 역시 리니지 클래식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방송을 본 유저들도 과거를 회상하며 "전쟁이 저 정도로 치열했을 줄 몰랐다", "그 시절의 추억이 그립다", "그 때는 아무리 게임을 해도 힘들지 않았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한편 1화 말미에는 리니지 최초의 50레벨 전설 '구문룡'과 최초의 드래곤 슬레이어 '너의바램', 조우 서버의 전설 '바우아빠'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레전드들의 등장이 예고되며 기대감을 높였다. 말하는 썰 다음 에피소드는 오는 2월 3일 11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윤파 플레이포럼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