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복지 실현
미래희망 인재육성
|
◇여건 개선을 통한 풍요로운 지역경제 구현
진안군은 홍삼한방산업의 대도약을 위해 제품다양화, 판로확대, 인지도 제고에 전략적으로 나선다. 진안고원 기후에 맞는 대표 특화작물을 확대 발굴·육성하고, 이상기상 대응을 위한 인삼 신기술 보급에 힘쓰기로 했다.
또 오프라인 판매 중심의 농산물 유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통합 온라인몰을 구축하고, 생산자 조직화 및 통합마케팅을 확대할 예정이다. 농민수당 상향을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청년몰을 비롯한 전통시장 지원확대, 코로나 19대응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에도 나선다.
아울러, 진안 부귀~완주 소양 국도 26호선 개량공사 기획재정부 예타통과 노력, 명품홍삼 집적화 단지 조성 추진 등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을 통해 지역경제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다양한 계층을 위한 차별없는 맞춤 복지 실현
행복콜버스 및 농어촌버스 운행노선 조정을 통해 교통약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금강수계관리기금 직접지원 비율을 현행 40%에서 50%로 상향한다.
또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인돌봄서비스 대상자를 1,000명까지 확대한다. 치매 안심마을을 확대 지정해 ‘관’중심의 치매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음압컨테이너 선별진료소 안정적 운영, 모바일 앱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시행한다.
◇지역 활력을 위한 미래희망 인재육성
군은 유치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교육단계별 맞춤형 교육지원 및 진안사랑장학재단 운영을 통해 진안장학숙, 청소년 만화카페, 지역아동센터 등의 운영 내실화를 통해 학습 환경의 질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특히 주민대상 평생학습 강화, 현장기술 중심 소형 농기계 및 농업용 드론교육, 지역 맞춤형 대학학과 개설 추진 등을 통해 군민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서비스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국토부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를 추진해 용담호 주변 드론을 활용한 실증모델 개발을 통해 드론 관련 실습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면 공공기관 드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한국국토정보공사 드론전문교육센터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힐링 명품관광의 메카로 만들기
진안군 관광종합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세계인이 찾는 차별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광자원 다변화를 위해 운일암반일암에 구름다리를 조성하고, 국민여가캠핑장을 운영한다. 한국지질공원네트워크 개최 등 국가지질공원 브랜드 정착을 위해 힘써나갈 방침이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대표축제로 선정된 진안홍삼축제의 문제점을 보완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위상을 높이고, 월랑공원 국궁장 조성 및 국민체육센터 증축을 통해 스포츠 인프라 및 생활체육 확대 기반을 다지면서, 장애인 생활체육 여건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청정고원 보전
군은 진안의 보물인 청정환경 보전이 중요한 과제임을 인식하고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 보전을 위해 생활자원회수센터 자동화 선별시스템 구축과 비위생매립지 정비사업 국가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용담호 유입하천 수질개선 강화를 위해 가축분뇨 등의 오염원 적정관리, 수질오염 총량제 목표수질 준수, 폐자원에너지화 민간투자사업을 착공하고, 인공습지 등 생태환경을 조성한다.
또 광역 및 지방상수도 확대공급 및 노후하수관로 정비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산림문화자산 보전 및 추가지정을 통해 산림생태관광지를 지속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