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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증 AI가 해소”… 네이버, ‘지식인터랙티브’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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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오 기자

승인 : 2022. 03. 18.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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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사람처럼 대화하듯 질문하며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지식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비롯해, 네이버의 에어서치 AI 기술을 더욱 고도화한 대화형 AI 모델이 접목돼 있다. 네이버는 AI와 대화하고, 3D 모델에 명령하고, AR로 현실공간에서도 정보를 보며, 사용자와 인터랙션 하는 진화된 검색 사용성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식인터랙티브’의 가장 큰 장점은 일상의 용어로 질문해도 AI가 이를 이해하고, 전문 정보를 찾아주는데 있다. 특히 AI가 검색어에 이입해 마치 직접 답변하는 것처럼 구현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제 대화를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아 더욱 실감나는 대화가 가능하다고 네이버는 설명한다.

예를 들어 티라노사우루스를 검색하고, “걸어봐” 혹은 “뛰어봐” 등 명령하면, 실제 움직이는 모습을 재현해 낸다. 뿐만 아니라, 현실공간 상에 3D 티라노사우르스를 불러내어 대화를 이어가거나 실제 크기로 확대해보는 등 다차원적인 인터랙션까지 가능하다.

네이버는 우선 티라노사우루스를 시작으로,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공룡군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주제군을 점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신 AI 기술이 녹아있는 ‘지식인터랙티브’에서는 자연스럽게 대화하듯 검색을 이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가 답하는 정보의 근거와 출처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챗봇들이 미리 정해진 답변을 훈련해 정형화된 형태의 질의응답만 가능한 경우가 많다면, ‘지식인터랙티브’는 정해진 답변을 학습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폭넓은 질의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질의의도를 파악해 지식백과 등 검증된 출처 내 문서에서 적절한 답변을 찾고, 그 답변을 뒷받침할 수 있는 문서와 구절을 추출한 후, 연관된 내용인지 팩트체크를 거쳐 검증한 내용을 답변 하단에 참고자료로 제시한다. 사용자는 참고자료를 통해 출처를 확인하고 추가 정보도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 서치 CIC 현동석 책임리더는 “‘지식인터랙티브’를 통해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지식백과 등 지식베이스 기반의 검색 컨텐츠가 최신 AI 기술을 만나 사용자의 정보검색을 더욱 실감나게 도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준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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