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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16일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KT 미디어 뉴 웨이' 전략을 소개했다.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은 크게 △AI 플랫폼 △AI 콘텐츠 △사업 모델 혁신 등 세 가지 축으로 전개된다.
우선 MS와 협력해 IPTV 플랫폼 지니 TV에 미디어 AI 에이전트를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탑재한다. 지니 TV 가입자는 대화형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콘텐츠 탐색·시청을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일례로 "ENA 채널에서 방영한 군대 배경의 유쾌한 드라마가 뭐였지?"라고 물으면, AI 에이전트가 지니 TV 오리지널 '신병'을 찾아 바로 시청 가능한 VOD로 연결한다.
KT는 지니 TV의 AI 플랫폼을 그룹사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KT HCN을 시작으로 지니 TV와 같은 IP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KT는 미디어 부문과 KT스튜디오지니, KT ENA 등 그룹 역량을 결집해 미디어 콘텐츠 AX 전문조직 'AI 스튜디오 랩'을 신설했다.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에 AI 기술을 도입, 제작 효율성과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AI 스튜디오 랩은 투자 심사, 기획, 제작·편집, 마케팅·유통 등 콘텐츠 사업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다.
KT스튜디오지니는 'AI 제작 명가, 넥스트 IP 스튜디오'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채널, 포맷, 글로벌 등 세 가지 확장 전략을 통해 IP 가치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지니 TV 오리지널 콘텐츠를 넷플릭스, 티빙 등 OTT 동시 공개 방식으로 전환해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 IP를 활용한 전략적 파트너십 기반의 해외 로컬 프로덕션에 나설 방침이다.
KT는 기존 IPTV 기반 유료방송 시장의 성장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 모델을 전면 재정비한다. 그 일환으로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 숏폼 등을 적극 도입한다. 상반기 중 FAST 서비스를 지니 TV를 통해 시범 운영하고, 성과에 따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검토할 예정이다. KT스튜디오지니의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도 FAST를 통해 글로벌로 선보일 계획이다.
숏폼 콘텐츠 시장 진출도 구체화한다. KT스튜디오지니를 통해 AI 기반 숏폼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외 주요 플랫폼과 약 20편의 공동제작을 협의 중이다. 이 밖에도 실시간 채널과 VOD 중심의 IPTV 사업 모델의 구조적 변경을 검토 중이다.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은 "약 1400만 미디어 서비스 고객과 풍부한 미디어 사업 역량을 보유한 KT그룹은 고객의 변화를 선도하는 전략을 통해 AI 기반으로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가겠다"며 "AI 혁신과 새로운 IP 확장 전략에 KT 그룹의 역량까지 결합해 KT 미디어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