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임실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신청하세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14010006189

글자크기

닫기

임실 박윤근 기자

승인 : 2025. 05. 14. 10:51

내달 5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방문 신청
1. 임실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 추진
임실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모습./임실군
전북 임실군이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 신청 농가를 접수한다고 1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농업인의 방제 노동력 절감 및 단기간 내 동시 방제로 방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은 사업비 13억 3800만원으로 추진된다.

대상 면적은 항공방제 4920ha, 광역방제 80ha 등 총 7400ha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다.

공동방제 신청 대상은 임실군에 주소를 둔 벼 재배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이며, 6월 5일까지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동방제 약제 선정, 방제 시기 등 방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병해충 공동방제 협의회'를 통해 결정된다.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비의도적 오염 방지를 위해 지역 내 주요 품목인 벼, 고추, 복숭아에 동시 등록된 약제 및 농약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약제를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공동방제는 드론 및 광역방제기를 이용해 방제를 대행하는'항공·광역방제'와 조생종 재배지와 같이 방제 시기에 차이가 있거나, 개인 방제를 원하는 농가에 약제를 지원하는'일반방제'로 구분한다.

특히, 광역방제는 2025년에 임실, 오수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항공방제와 광역방제, 일반방제 중 두 가지 이상의 동시 신청은 불가하므로, 중복 신청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군은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통해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벼멸구, 혹명나방 등 벼 생육 후기 주요 병해충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2회 방제를 추진한다.

심민 군수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병해충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농가에서는 공동방제 이후에도 철저한 예찰을 통한 보완 방제를 반드시 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윤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