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공격으로 일주일 간 '먹통 사태'를 빚었던 온라인서점 예스24가 공식 사과문을 내고 1차 보상안을 발표했다.
예스24는 김석환·최세라 공동대표의 이름으로 16일 홈페이지에 "이번 사고로 불편을 겪으신 고객님과 협력사를 비롯한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예스24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지난 9일 서비스 중단 이후 7일 만이다. 이들은 발표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외부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사고이며, 발생 직후 적법한 신고 등을 진행했으나 해커 추가 위협 가능성 때문에 대외적으로 정보 공개 수위와 시점을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던 점 양해 부탁드린다"며 "서비스 복구와 보안 점검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지난 13일 도서 및 티켓 구매 서비스가 재개됐으며, 리뷰와 한줄평 등 세부 기능은 복구 중이다.
예스24는 서비스별 상세 1차 보상안을 발표했다. 먼저 티켓 예매 후 공연을 관람하지 못한 고객에게 티겟값의 120%를 환불하고 취소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책과 음반, 문구 등 구매 후 출고 지연으로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는 포인트 2000점을 적립하고, 서비스 장애 기간 중 기한이 만료된 상품권과 쿠폰 사용기간을 연장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같은 기간 출고 완료된 상품의 경우 무상 반품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