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의 컴백…신차급 디자인 변경
편의사양 보강…‘ADAS’ 기능 대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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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지난 2019년 이후 6년 만에 '엑시언트'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이며 국내외 상용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7일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현대차 글로벌러닝센터에서 '더 뉴 엑시언트 익스피리언스 데이' 행사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엑시언트의 ADAS 기능을 소개한 최건영 현대차 상용전자제어설계팀 책임연구원은 이같이 강조했다.
최 책임은 "상용차는 승용차와 다르게 긴 전장, 높은 전고, 넓은 전폭을 보유하고 있고, 최대 40톤의 무게로 주행한다"며 "무겁고 큰 차량을 안전하게 제어해야 하는 고난도 기술을 필요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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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는 승용차보다 차폭이 더 크기 때문에 차선에서 차량 양옆의 공간이 훨씬 더 좁다. 이 때문에 정밀 제어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차로 유지 보조(LFA) 버튼을 누르자 엑시언트는 차선의 한 가운데를 한치의 오차 없이 유지하며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스탑앤고' 기능을 활성화시켰다. 정차 후 재출발 기능이 포함돼 있어, 전방에 있던 아이오닉 9이 움직이자 액셀 페달을 밟지 않고도 엑시언트는 일정 간격을 유지한 채 속도를 냈다.
최 책임은 "SCC, LFA 등 기능은 장거리 운전을 하는 트럭 운전자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운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원상 현대차 국내상품마케팅사업부 상무 역시 "운송, 건설 등이 국가 산업에 크게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운전자들이 일을 하거나 쉴 때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 편의 사양 등을 다양한 부분에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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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트럭, 스카니아 등 전통의 유럽 수입 상용차 강자들과 비교해도 ADAS 구성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게 현대차 설명이다. 특히 이러한 기능들은 전 모델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아울러 실내 공간은 장시간 운전과 대기시간이 많은 대형 트럭 운전자들의 '생활' 공간인 만큼, 디자인과 UX 전반이 새롭게 다듬어졌다.
더 뉴 엑시언트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탑재되고,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와 OTA(무선 업데이트)도 지원한다. 실내에는 고급 소재가 대거 사용됐고, 실내 색상도 투톤 컬러가 추가돼 고급감이 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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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역시 과감하게 바뀌었다. 'Deep Contrast'라는 디자인 콘셉트 아래 제작된 만큼, 외관에선 수직과 수평의 '강한 대비'가 나타나고 있다.
정명진 현대차 상용디자인팀 책임연구원은 "현대차의 맏형이자 가장 큰 대형 트럭인 만큼 존재감 있고 웅장한 느낌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초기 디자인 구상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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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큐브 형태의 메시 그래픽이 적용된 V 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크롬 가니시를 통해 한층 웅장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파워트레인은 유로6d 12.7ℓ와 10ℓ H 엔진로 구성되며, 액티브 파워 스티어링에 조향력 조절 모터도 추가됐다. 또 트랙터, 덤프, 카고 등 국내 운송과 건설업에 필요한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엑시언트는 스타일부터 스마트함까지 트럭에게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진화시킨 모델"이라며 "한층 향상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격을 높여줄 최고의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