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1만3500톤…내년 본격 가동
완성차 그룹과 첫 리사이클 J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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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LG에너지솔루션은 토요타통상과 협력해 미국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GMBI'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GMBI는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공정 스크랩)과 사용후 배터리를 분쇄해 '블랙 매스'를 생산하는 공장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 세일럼 지역에 연산 1만3500톤 규모로 준공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착공 후 2026년 본격 가동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공장의 토요타향 배터리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정 스크랩을 원재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토요타통상은 북미 지역에서 수거한 사용후 배터리를 제공한다. GMBI의 블랙매스에서 추출한 리튬·니켈·코발트·망간 등 핵심 금속은 다시 토요타 전기차 배터리 원료로 재활용된다.
한편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강력한 관세 정책을 내놓으면서 전기차 배터리 업계에선 공급망의 '탈중국화'가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비중국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 간 협력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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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범 LG에너지솔루션 전무는 "이번 GMBI 설립을 통해 배터리 핵심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는 한편, 북미 시장 리사이클 사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하게 됐다"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가치 역량을 바탕으로 북미 리사이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타야마 마사하루 토요타통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북미 지역의 배터리리사이클 인프라를 확대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합작법인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사회 구축을 위한 순환경제 실현에 중요한 진전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에 앞서 지난 4월 프랑스 1위 메탈 재활용 기업 데리시부르그(DBG)와 프랑스 발두아즈 지역에 연간 2만톤 규모의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을 설립을 발표하는 등 글로벌 리사이클 사업 확대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